文 대통령-시진핑 中 주석, 11월 정상회담 개최
文 대통령-시진핑 中 주석, 11월 정상회담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중 교류협력 정상 궤도 조속 회복 합의...사드 봉합.제주관광 등 긍정 영향 전망

한국과 중국 정부는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별개로 모든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월 10~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 기간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 냉랭했던 한중관계가 해빙기에 접어들면서 제주관광과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3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최근 콩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와의 한중 관계 개선 관련 협의 결과를 전하면서 “APEC 기간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간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며 “양국 간 협의에 언급된 교류 협력을 정상적 발전궤도로 조속히 회복하는 첫 단계 단추”라고 강조했다.

 

남 2차장은 이어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 회담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외교부는 문서로 작성된 양측 협의 결과 보도자료를 통해 양측이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공동문서들의 정신에 따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며 “한중간 교류 협력 강화가 공동 이익에 부합된다는데 공감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또 “한반도 비핵화 실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차 확인했고,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재천명했다”며 “이를 위해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합의했다.

 

그러나 사드 문제와 관련 “한국 측은 중국 측의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고, 한국에 배치된 사드체계는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중국 측은 사드체계를 반대한다고 재천명하고, 한국 측이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했다”고 명문화, 양측 간의 입장 표명 수준에서 봉합되고 정상회담 의제에는 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지난 7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G20을 계기로 첫 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