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심 속 근대 역사문화시설 방치
무관심 속 근대 역사문화시설 방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생활·관공서 유적 등 81곳 선정됐지만 1곳도 문화재로 등록되지 않아
각종 개발로 소중한 문화유산 사라질 위기
마을별 전수조사·전문기관 관리 위임 필요
▲ 모슬포 알뜨르비행장 격납고.

제주 지역 대부분의 근대 역사문화 시설이 행정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있어 긴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현재 제주 지역에서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곳은 강병대 교회, 사라봉 일제 동굴 진지, 대정여자고등학교 실습실(육군 98병원 병동), 서우봉 일제 동굴진지, 모슬포 알뜨르비행장 일제 고사포 진지 등 총 23곳이다.


현재 군사시설이 16곳(69%)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등록문화재를 제외한 4ㆍ3 유적, 주거ㆍ숙박ㆍ유흥업ㆍ공장ㆍ상업 등 생활사 유적, 각종 관공서 유적, 바다ㆍ산간 생활 유적 등은 대부분 등록문화재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2013년 제주연구원에서 내놓은 ‘제주 근대 역사문화시설의 문화 자원화 방안’ 등을 보면 보존성, 역사성 등의 기준으로 총 81곳의 근대 역사문화시설을 선정했지만, 현재까지 이중 한 곳도 문화재로 등록돼 있지 않다.  


더욱이 해당 연구에서는 빠진 동양여관ㆍ탐라여관은 현재까지 남아 있는 근대 유적 중 극히 드문 상업시설로 역사적 가치가 높지만(본지 10월 12일자 5면 보도) 행정 당국은 존재조차 모르고 있었다.


특히 기존의 등록문화재들도 관리가 안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문화재청에서 제주 지역 등록문화재 13곳을 대상으로 특별 점검을 실시한 결과 4곳만 양호하고, 나머지 9곳은 긴급 조치, 상시 점검 요구 등의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해 박찬식 제주연구원 센터장은 “법적으로 문화재청이 근대문화유산의 등록과 관리를 직접 담당하고 있어서 지방자치단체는 거의 손을 놓고 있다”며 “앞으로 관련 법 개정을 통해 지방 정부가 등록 업무 등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박 센터장은 “현재 개발로 제주 지역의 소중한 근대 문화 유산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에서는 마을별로 근대 시기 역사문화시설을 전부 조사하고, 전문연구기관에 관리를 위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