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사업 중단 아쉽다"
"강정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사업 중단 아쉽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20일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가 20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강정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조성사업 중단에 따른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고태민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애월읍)은 “최근 사업자가 강정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보성에 있는 녹차 공장 이전 계획을 세웠다가 건폐율이 20%밖에 안돼 전체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녹차와 감귤을 융합한 6차산업은 미래 성장동력 산업”이라며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등 행정의 적극적인 협조와 뒷받침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향후 투자 유치 의사가 있는 업체를 발로 걷어차는 유사 사례가 없도록 이번 일을 거울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정 농어촌관광단지 조성사업과 연계해 서귀포시가 추진하다 중단된 인근 도시계획도로 사업 문제도 나왔다.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아모레퍼시픽이 이 사업을 추진하며 서귀포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중산간도로에서 산록도로까지 기존 도로를 폭 10m로 넓히는 도시계획도로사업이 진행되다 중단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아모레퍼시픽이은 도시계획도로 사업 비용 중 일부인 36억4000만원을 부담키로 했는데 현재 20억만 서귀포시에 납부됐다”며 “농어촌관광휴양단지와 별개로 나머지 16억4000만원도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정화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도 “도순·용흥마을과 사업자 간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사업이 추진되다 백지화됐는데도 지역주민들에게 사업이 철회된 사유가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것과 현재 도시계획도로 공사에 따른 토지 보상비로 25억원이 투입된 가운데 도로 공사가 중단된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허법률 서귀포시 부시장은 “지가가 많이 올라 중산간도로에서 산록도로까지 3.64㎞인 도시계획도로 사업을 위해 9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야 할 상황”이라며 “향후 도로 정책을 변경하고 수립하는 과정에서 사업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원들은 이 외에도 주차난을 비롯해 야간관광 활성화 방안, 청사 재배치에 따른 신시가지 상가 침체 해결 등에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달라고 주문했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