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4·3 70주년 추념식 당연히 참석"
文 대통령 "4·3 70주년 추념식 당연히 참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지도부 초청 만찬서 밝혀...역사적인 행사에 정부.당 최선 다해달라 당부도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시·도당위원장 초청 만찬에 앞서 청와대 본관 로비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하고 있다. <사진은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제주4·3사건 희생자 70주년 추념식 참석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등 지도부와 시·도당위원장들을 초청, 만찬을 하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내년이 제주 4·3 70주년인데 대통령께서 꼭 참석해 달라”는 김우남 제주도당위원장의 요청에 “중요한 해외 일정이 없는 한 당연히 참석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5·18민주화운동, 제주4·3사건, 부마항쟁 등 역사적 행사에 정부도 당도 최선을 다해 달라. (나도) 대통령 임기까지 매년 참석토록 노력하겠지만 안 된다면 격년이라도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우남 위원장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추미애 대표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내년 4월에는 해외 일정을 잡지 말아달라”고 거들어 주었고, 임 비서실장은 “내년 4월 대통령님의 해외 일정은 없을 것”이라고 호응한 사실을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에는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문제 해결 과제’의 하나로 제주4·3 완전한 해결을 포함, 문 대통령의 4·3 공약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국정과제에서는 주요 정책프로그램으로 암매장 유해 발굴, 희생자 추가 신고, 4·3 70주년 기념 사업 추진, 국가 잘못으로 인한 피해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 배·보상 등이 제시됐다.

 

문 대통령은 5·9 대선을 앞둔 지난 4월 대선후보 당시 제주新보와의 인터뷰에서도 “4·3 70주기 추념식에 제19대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하겠다. 제주의 한과 눈물을 함께 나누고, 다시는 4·3이 모욕받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런데 대통령의 제주 4·3사건 희생자 위령제 참석은 2006년 노무현 대통령 당시 국가원수로는 처음이었으며, 그 후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는 문 대통령과 추 대표의 인사말, 당무 보고,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안보 현안 보고, 시·도위원장들의 인사말 등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회의 구조가 여소야대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집권당의 책임감과 진정성으로 여야 협치의 틀을 만들어 새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과제를 풀어나가도록 하자”며 “청와대와 정부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때로 부족함이 있더라도 보듬고 뒷받침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