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로 중앙차로 20일 시범운행...혼선 방지 절실
중앙로 중앙차로 20일 시범운행...혼선 방지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아라초~소방서사거리 1.4㎞ 구간, 학교 밀집되고 교통량 많아 안전대책 등 주력

오는 20일부터 제주시 중앙로 아라초등학교사거리에서부터 소방서사거리 구간에 대중교동 중앙 우선차로제가 시범 적용된다.


이 구간은 교통량이 많고 학교가 밀집된 지역이라는 점에서 시행초기 혼선 방지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대중교통 중앙 우선차로구간 중 중앙로 일부 구간(아라초사거리~소방서사거리)에 대한 공사가 완료되고 신호체계 점검이 마무리됨에 따라 오는 20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중앙로 중앙 우선차로구간은 광양사거리~아라초사거리까지 총 2.7㎞로, 이번에 적용되는 구간은 아라초에서 소방서사거리까지 1.4㎞다.


중앙차로에서는 중앙선을 중심으로 1차로가 대중교통 우선차로로 운영돼 버스, 택시 등 지정된 차량만 운행할 수 있다. 또한 도로 중앙에 버스정류장이 설치돼 승하차가 이뤄진다. 새롭게 적용되는 구간에는 6개소에 12개 버스정류장이 설치됐다.


우선차로구간에서는 1차로는 버스, 택시, 전세버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차량 등 우선차로에 진입이 허용된 차량에 한해 직진만 가능하며, 자가용 등 일반차량은 일반차로에서만 운행해야 한다.


교차로에서는 2차로는 좌회전 전용, 3차로는 직진 전용, 4차로는 직진 또는 우회전 전용이 된다. 버스도 좌회전을 하기 위해서는 2차로에 진입해야 한다. 또한 아라초사거리, 제주여고사거리 등에서 허용되던 10개 U턴 구간은 폐지된다.


신호체계는 우선차로신호등과 일반차로신호등으로 구분된다. 1차로를 운행하는 차량은 우선차로신호등, 나머지 일반차량은 일반신호등 신호에 따라 운행해야 한다.


버스 이용객은 정류장이 도로 중앙에 설치돼 있어 반드시 신호에 따라 건널목을 건너 정류장으로 이동한 후 승하차해야 한다.


특히 중앙차로가 적용되는 구간은 중앙여고, 제주여중·고, 아라중, 아라초 등 학교들이 밀집돼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이용이 많고, 평소에도 교통 혼잡이 극심한 지역이라는 점에서 초기 혼선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는 버스안내기, 안전휀스 등 시설 가동 상황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버스승객을 위한 안내 입간판, 무단횡단 방지 등 안전시설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차량 운행방법을 홍보하는 한편 모범운전자, 운수업체 종사자, 공무원 등 1일 90명을 주요 교차로,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등에 상시 배치해 안전운전, 무단횡단, 승객 혼란 방지를 위한 안내를 실시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그동안 우선차로구간 공사로 2개 차로만 이용돼 교통체증이 심했지만 실제 우선차로가 개통되면서 교통량이 분산돼 교통흐름이 다소 호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나머지 구간인 광양사거리에서 소방서사거리 구간(1.3㎞)에 대한 공사도 조속히 마무리해 다음 달 초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