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위, 한 달 만에 전격 논의 재개 결정
선거구획정위, 한 달 만에 전격 논의 재개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1일 긴급 간담회 갖고 재개 결정...도의원.국회의원에 의원 2명 증원 권고안 입장 표명 요구

전원 사퇴를 선언했던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강창식·이하 선거구획정위) 위원들이 선거구 획정 논의를 재개하기로 해 사태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됐다.


하지만 앞으로 29개 선거구를 재조정하는 과정에서 기존 선거구를 통·폐합 할 수밖에 없어 상당한 진통이 예고된다.


선거구획정위는 21일 모처에서 긴급 간담회를 갖고 선거구 획정 논의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24일 전원 사퇴를 선언 이후 한 달 만이다.


선거구획정위는 “위원회 운영을 장기간 중단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도민화합이라는 제주도의 정신과 시대정신을 외면할 수 없어 선거구 획정 논의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선거구획정위는 이어 “‘도의원 2명 증원 권고안’과 관련해 제주도는 이미 정부 입법으로 곤란하다는 의견을 표명했지만 도의회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어떠한 입장도 밝힌 바 없다”며 오는 28일까지 ‘도의원 2명 증원’에 대한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요청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오는 29일 회의를 개최해 각 기관별 입장을 확인하고 향후 획정방향을 결정하는 한편 획정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당초 선거구획정위는 위원회가 권고한 ‘도의원 2명 증원 권고안’이 제주도와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3자 협의에 의해 무산되고 아무런 성과 없이 원점으로 되돌아 온 점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었다.


하지만 원희룡 지사가 사과하고 복귀를 요청하는 한편 도의회 차원의 사과 입장이 표명됐고, 도민 사회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획정 논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강창식 위원장은 “위원회 내부적으로 불만은 있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일 아니냐. 사명감을 가지고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선거구획정위는 도의회와 국회의원에게 ‘도의원 2명 증원’에 대한 입장을 요구하고, 도의원 증원을 위해 각 정당과 국회 차원에서 제주특별법 개정 시도가 가능하다면 ‘도의원 2명 증원 입법 추진’과 ‘29개 선거구 조정’ 등 투 트랙으로 논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도의원 증원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은 사실상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이에 따라 29개 선거구를 재조정하는 방안이 논의의 중심이 될 것 전망이다.


현재 헌법재판소의 인구기준에 위배되는 선거구는 삼도1·2·오라동(제6선거구)과 삼양·봉개·아라동(제9선거구) 등 2개 지역으로 반드시 분구돼야 한다.


이에 따라 기존 29개 선거구 중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선거구를 통·폐합 수밖에 없어, 해당 지역 주민은 물론  지역구 의원 등 이해 관계자들의 상당한 반발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강 위원장은 “위원들에게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거구를 조정할 것인지 연구해 달라고 했다”며 “이해 당사자인 도의회와 각 정당들과도 협의하고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