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 변경 요구 '봇물'...정류장 안내시스템 '불편'
노선 변경 요구 '봇물'...정류장 안내시스템 '불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대중교통체계 조기 안정 위한 전방위 비상체제 가동
▲ <제주신보 자료사진>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버스노선이 새롭게 변경됐지만 읍·면·동별로 개선 요청이 봇물을 이루고 있고, 정류장 시설과 안내시스템은 미비해 주민 불편이 야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행정시, 읍·면·동과 연계해 대중교통체계 조기 안정을 위한 전방위 비상체제를 가동하기로 해 실효를 거둘 수 있을 지 주목된다.


19일 제주도에 따르면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읍·면·동별로 버스노선과 관련해 155건의 개선 요청이 접수됐다. 행정시별로는 제주시 89건, 서귀포시 66건 등이다.


개선요청 사항은 버스노선 48건, 버스시간(증차 포함) 41건, 정류소(시간표) 39건, 버스정보시스템 7건, 운전원 미숙 9건, 기타 11건 등이다. 제주도는 노선과 버스시간을 조정하는 한편 노선구조상 환승불편 해소가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주민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난 주말 이틀 동안 애월·구좌·조천 등 3개 읍지역과 제주시 이도2·연동, 서귀포시 동홍·서홍동 등 11개 동지역 71개 버스정류장을 점검한 결과 상당한 미비점들이 드러났다.


우선 정류장 내 부착된 노선표시 글씨가 작아 보기 어렵고, 종이로 부착돼 훼손이 심했다. 또한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가 버스정보시스템에는 일부만 표시되고, 버스정보시스템 상 ‘매뉴 안내’가 작동하지 않는 곳도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시간표와 노선이 순서 없이 부착돼 목적지별 확인이 어렵고,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는 노선표가 부착돼 혼선을 야기했다. 아울러 대부분 정류장 내부가 어두워 노선표 확인이 어렵고, 일부 마을에서는 명칭이 동일한 정류소도 확인됐다.


제주도는 노선표, 야간 조명시설 등 정류장 내부를 추석 전까지 일괄 정비하는 한편 버스정보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버스노선에 대한 개선 요구가 이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추가로 노선이 신설되거나 운행시간이 조정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홍보도 제때 이뤄지지 않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지난 18일 긴급 대중교통체계 개편 정책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도청-행정시-읍·면·동이 역할을 분담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대중교통시스템이 안정화될 때까지 매일 도지사가 주재하는 정책점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노선 조정과 불편사항 등 단기 보완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개선해 실시간 홍보하고, 구조적인 부분은 중·장기적인 대책에 반영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빅데이터 분석, 정류장 기동정비단, 대중교통 모리터링단 활성화 등을 통해 도민 불편 최소화에 행정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