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인상 시기상조”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인상 시기상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달 승선료 인상에 우도 주민 입장 회의적으로 돌아서
관광객 대상 징수 형평성 논란도...도, “합리적 방향 모색할 것”
▲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징수 개선방안 연구 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징수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입장료 인상 여부를 논의하는 게 시기상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우도 주민들조차 입장료 인상에 회의적인 입장으로 돌아서면서 입장료 현실화 논의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징수 개선방안 연구 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재)한국산업경제정책연구원은 내년 7월 5일까지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징수 실태를 조사하는 한편 적정 입장료 산정 등에 나설 계획이다. 용역 대상은 우도·추자·성산일출·서귀포·마라해양도립공원 등 5개소다.


그런데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인상에 회의적인 의견이 줄을 이었다.


김광국 우도면 주민자치위원장은 “지난달부터 우도 렌터카 진입이 금지됐다”며 “우도 커피숍, 숙박업 등이 침체되고 있는 가운데 관광객들에게 입장료를 추가로 받으면 관광객이 더 감소할 수 있다”며 유보 입장을 밝혔다.


고봉준 우도 천진리장은 “현 시점에서 입장료를 인상시키면서 관광객들에게 부담을 줘야 하는 지 의문”이라며 “입도세가 지역주민들을 위해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 지도 짚어봐야 한다. 입장료 인상 논의는 시기상조”라고 단언했다. 


앞서 우도면자치위원장 등 8명은 우도 도항선 입도세 인상을 건의하는 진정서를 지난해 12월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8월부터 ‘우도면 내 일부 자동차 운행 제한명령 변경공고’가 시행되면서 승선료가 인상된 데다 우도면 주민대표들도 바뀌면서 입장료 인상에 대한 입장이 부정적으로 돌아서게 됐다.


이와 함께 강영수 제주도 도립공원위원회 위원은 “문제는 승선료가 오른 상황에서 이 사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이라며 “행정이 적절한 시기와 타이밍을 놓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강길수 제주마린리조트 상무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게 관광객에게 국한된 게 아닌데 관광객 대상 입장료를 징수한다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양보 도 환경국장은 “제주 자연환경의 가치를 보존해야 하는 만큼 일정 부분 (입장료를) 현실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주민들의 행복이 최우선인만큼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아 합리적인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