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개편에 보행권 침해 도마
대중교통 개편에 보행권 침해 도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택지 개발 후보지 발표 지연에 따른 도민 혼란도 질타

제주도정이 대중교통 활성화를 외치고 있는 가운데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 ‘뚜벅이’를 위한 보행도로는 축소, 아이러니한 정책을 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도 교통항공국과 도시건설국이 엇박자 행보를 보이면서 행정의 효율성을 떨어트리고 있다는 목소리도 뒤따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바른정당·제주시 연동 을)는 지난 8일 제354회 도의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이 같은 문제를 추궁했다.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제주도의 교통 정책이 보행권을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걷기가 불편하고 자전거 타기도 불편하다. 결과적으로 정책이 뒤죽박죽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중교통 활성화와 자전거 활성화가 병행돼야 하는 데 인도 폭을 줄이면서 자전거 도로가 제역할을 하고 있는 지 의문”이라며 “도 도시건설국과 교통항공국 간 협의없이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라면 도정이 거꾸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고운봉 도 도시건설국장은 “인도가 줄었기 때문에 보행환경이 나빠진 것은 사실”이라며 “대중교통 체계 개편이라는 목적이 있어서 부득이하게 이런 상황이 됐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안 의원은 “보행권 확보가 더 나아져야 하는데 오히려 악화되는 쪽으로 협의를 했다면 도대체 도시건설국은 뭐하는 곳이냐”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제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수개월째 연기되고 있는 신규 택지 개발 후보지 발표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하민철 위원장은 “애초에 (발표하기가) 겁나면 행정시에 관련 용역을 주지 말았어야 했다”며 “발표가 지연돼 엉뚱한 지역으로 부동산 투기가 뛰고 있다. 왜 도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느냐”고 따져물었다.


이어 “어느정도 부동산이 안정기에 접어든 만큼 택지 개발지를 발표해서 집 지을 공간을 마련해 줘야 한다”며 “토지를 마련해주지도 않고 주택 건설을 제한하는 데는 제주도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고운봉 도 도시건설국장은 “발표를 하게 되면 도민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며 “신중하게 빨리 정책을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