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선거구 획정 3자 사과, 획정위 권위 확보"
원 지사 "선거구 획정 3자 사과, 획정위 권위 확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31일 道기자협회 조찬 간담회..."지방분권, 범도민적 노력과 결집 필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31일 제주도의회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와 도의회, 국회의원 3자가 명확히 사과하고 선거구획정위원회가가 움직일 수 있도록 방향과 권위를 확보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매종글래드 제주호텔에서 열린 제주도기자협회(회장 김대휘) 조찬 간담회에 참석해 이와 같은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지난번에 국회의원과 도의회, 제주도 3자가 선거구획정위에게 결과적으로 좀 비켜있으시라고 하고 여론조사에 들어갔고, 그 결과를 가지고 의원입법을 하겠다고 했는데 그걸 지키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3자가 해 보려고 했지만 여의치 않아서 이렇게 밖에 못했다. 죄송합니다’라고 공동의 책임으로 명확히 사과하고, 선거구획정위가 움질일 수 있는 방향과 권위를 확보하게 해서 획정위로 정중히 의뢰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한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현실적으로 기존 선거구획정위가 복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원 지사는 “제가 결정권이 있는게 아니다. 진지하게 논의해 봐야 한다”면서도 “획정위는 각계에서 제주도 공동체를 위해서 구성된 위원회다. 선거구를 획정해서 지방선거를 잘 치를 수 있도록 룰을 만드는 부분에 대해 도민들이 책임을 부여한 것”이라며 선거구획정위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지방분권에 대해 “우리 스스로 논리적, 법제적으로 미흡한 부분도 있고, 실질적인 논의 과정에서 끝까지 밀고 나가 줄 인적네트워크가 취약한 부분을 느끼고 있다”며 “연방제 수준으로 하면 제주에 당연히 줘야할 부분이지만 막상 논의가 진행되면 만만치 않다. 지사나 국회가 알아서 하라는 수준이 아니라 범도민적인 노력과 결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해 원 지사는 “최적화된 노선과 배차, 환승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며 “불편에 대한 데이터가 계속 쌓이고 있고, 시급한 부분은 당장이라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드 문제에 대해 “내년 상반기까지 지금의 흐름이 갈 것으로 본다”며 “경제적으로 야간의 위축은 있겠지만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 체질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하고 그렇게 갈 수밖에 없다. 그 부분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소속인 원 지사는 자유한국당이나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해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없다. 지금은 접어놓고 지켜보자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면서도 “궁극적으로 정치는 자기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충분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세력을 확보해 정치 목적을 실현시키는 것이다. 통합이라는 것은 어느 방향으로든 열어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주택 문제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공공주택은 전체 시장의 20%다. 적어도 공동주택 분담률이 10%는 가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젊은층에 대한 지원은 저축이 될 때까지 한 숨 돌릴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다. 지금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가 주택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축산악취, 분뇨 불법배출과 관련해 “터질 게 터진 것”이라며 이번 문제를 계기로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한편 공공처리시설도 확충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