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개헌안에 지방분권 정신을 중요한 과제로 담아내자”
“내년 개헌안에 지방분권 정신을 중요한 과제로 담아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재인 대통령 강조...수도권과 지방, 지역과 지역 간 격차 해소도 당부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송재호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내년 지방선거 시 이루어질 개헌안에 지방분권 정신을 중요한 과제로 담아내도록 하자”며 “수도권과 지방, 지역과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수석부의장,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정순권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 송재호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하고, 이같이 당부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방자치발전위원회에 대해 “자치분권의 확대는 시대적 과제이고 우선 현 헌법 체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최대한 노력하면서 내년 지방선거 시 이루어질 개헌안에 지방분권 정신을 중요한 과제로 담아내도록 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역발전위원회는 원래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시작했는데, 참여정부 이후 정부 들어 균형이라는 명칭을 삭제하고 나니 국가의 균형이 완전히 무너졌다”며 “이제 수도권과 지방, 지역과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생과 균형발전을 이루려는 취지를 살려내도록 노력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정순권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지방분권을 실현할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사회다양성을 국정에 담아내야만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국가의 균형발전과 지방자치 강화의 가치가 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재호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지역발전위원회는 원래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시작한 것인데, 명칭과 구조, 역할에서 균형의 가치를 찾아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예산과 인력의 배분에서 균형의 가치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