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엑스포 조직 재정비 이뤄지나
전기차엑스포 조직 재정비 이뤄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개선 방안 논의...전문가 영입 및 투명한 운영 의견 많아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전 세계에서 각광받는 행사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조직 재정비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2일 도청 삼다홀에서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를 열고 엑스포 운영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이는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올해까지 4회에 걸쳐 열렸지만 주관 기관인 ㈔국제전기차엑스포의 전문성 부족 및 행사 운영 미숙 문제가 지속적으로 도마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 자리에서 현행대로 민간행사 보조사업으로 엑스포를 개최할 지, 제주도에서 직접 행사를 주관할 지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허창옥 제주도의회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은 “엑스포조직위원회와 제주도 간 소통이 부족해 기획, 운영, 관리에 총체적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조직위 별도로 상설 사무국을 꾸려 체계적인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직위를 국가와 지자체, 전문가, 엑스포 사무국 관계자들로 구성하면 투명한 운영이 가능해진다”며 “거대한 행사를 진행함에 있어 전문가 영입을 위한 예산이 필요하다. 조직위와 도정의 적극적인 의지만 있으면 예산 증액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조진훈 ㈔제주컨벤션뷰로 마케팅 팀장은 “전기차엑스포는 산업 전시회로서 양질의 바이어를 초청해 이들이 성과를 얻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관련 경험이 있는 PCO 등 전문가를 조직위에 영입해 실질적인 파급 효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호길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마이스사업팀장은 “현재 조직위원장, 자문위원까지 외부 전문가 수혈 대상이 돼야 한다”고 말했고, 강승화 ㈔국제전기차엑스포 정책지원관은 “엑스포 이사회 규정을 변경해서라도 조직위를 의회 등 관계기관의 추천을 통해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태완 국제전기차엑스포 이사장은 “엑스포 운영에 대해 토론을 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도 2년 만”이라며 “혼자서 하기에는 힘에 부친다. 상설 사무국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추천해 주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현민 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은 “소통의 중요성을 인정한다. 앞으로 조직위 구성과 관련한 지속적인 의견을 수렴해 내년 행사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