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만 앞선 대중교통체계 개편 곳곳서 '불편'
의욕만 앞선 대중교통체계 개편 곳곳서 '불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시민복지타운 임시차고지 차지...중앙차로제 공사로 민원
▲ 제주도가 시민복지타운 광장을 임시 버스 차고지로 이용하면서 이곳에서 행사를 계획했던 자생단체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고봉수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사전 준비 없이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의욕적으로 나서다보니 곳곳에서 불만의 목소리고 나오고 있다.

도는 지난 4일부터 제주시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광장을 임시 차고지로 정해 새로 구입한 버스 228대와 기존 버스의 색깔을 바꾸기 위해 100여 대 등 총 300여 대의 버스를 주차하고 있다.

이런 사정을 모르고 이도2동부녀회는 16일 다문화가족 50명을 대상으로 이곳에서 천연염색 체험을 실시했지만 주차된 버스로 장소가 협소해 한 구석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운수업계 관계자는 “영업용 버스는 등록을 하려면 반드시 차고지를 확보해야 한다”며 “시민들에게는 차고지증명제를 강요하면서 정작 수 백 대의 공영버스는 시민복지타운 광장을 임시 차고지로 지정하는 편법을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버스 중앙차로제가 도입되는 광양사거리~아라초 2.7㎞ 구간은 현재 전봇대와 신호등을 이설하는 공사로 보행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버스 중앙차로제를 설치하기 위해 폭 6m의 인도를 절반 정도 줄임에 따라 차도와 인도 경계에 있는 전봇대와 신호등은 물론 과속단속 카메라, 변압기, 통신선, 상·하수도 관로를 순차적으로 옮기는 작업이 예상보다 복잡하고 많은 시일이 소요되고 있다.

공사업체 관계자는 “중앙차로제가 실시되는 구간에서 전봇대와 지하 매설물 등 200여 개의 지장물을 이설하는 데 최소 6개월이 걸리는 데 이를 감안하지 않았다”며 “특히 이설작업 마무리 단계에선 일시 정전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70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이 무료로 탑승할 수 있는 제주교통복지카드 발급도 더디고 있다. 교통복지카드는 오는 8월 26일부터 사용해야 하지만 대상 인원 8만6000여 명 중 현재 51%(4만4000명)만 발급을 받은 상태다.

읍·면·동장들이 경로당을 방문해 교통복지카드를 발급받도록 홍보하고 있지만 발급률은 높아지지 않고 있다.

도 관계자는 “다른 지방의 경우 교통복지카드를 발급한 결과, 초기 발급률은 30%에 머물렀다”며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본격 시행되는 8월 말에는 카드 발급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