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혼잡 해소.도민 참여 체감 행정 관건
교통 혼잡 해소.도민 참여 체감 행정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3) 각계 소통 통한 불편 최소화.새 교통시스템 홍보 등 절실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인구 증가와 관광객 증가 등에 따른 자동차 등록대수 급증 대책으로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판단, 도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다음 달 26일 시행을 앞두고 30년 만에 바뀌는 새로운 교통시스템으로 자동차를 이용하는 시민 등의 불편이 불가피, 도민들이 긍정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행정 당국의 노력도 요구되고 있다.

 

▲ 교통환경의 변화

 

도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1년 25만7000대에서 2013년 33만4000대, 2015년 43만5000대, 지난해 46만7000대로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이 가운데 리스차량 등 역외세원 차량을 제외하더라도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1년 25만7000대에서 지난해 35만2000대로 집계, 5년 새 10만대 가까이 늘었다.

 

이는 도민 1인당 0.532대, 세대당 1.317대로 전국 시·도 가운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가 급증하면서 도심지 교통체증이 심화되고 교통사고 및 연료 소모도 증가, 교통혼잡비 등 사회적 비용도 커지고 있다.

 

교통혼잡비용은 2011년 2514억원에서 지난해에는 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신제주와 제주공항 입구를 연결하는 도령로의 통행속도는 지난해 6월 기준으로 시속 19.3㎞로 서울 도심(시속 19.6㎞)보다 느릴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교통 혼잡 완화를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대중교통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에 나서 제주 전지역 시내버스화,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운영, 버스 증차를 통한 배차 간격 축소 등을 시행하기로 했다.

 

▲ 시민 불편 해소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도민들이 자가용 이용을 줄이면서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지 않을 경우 극심한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지역의 경우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서울과 달리 승용차나 화물차 등 자가용 운행이 일상화됐기 때문이다.

 

이는 1차산업과 관광 관련 산업 종사자가 많은 지역적 특성, 산남과 산북 또는 도심지와 읍면지역을 드나들면서 번거로운 버스 환승보다 편리한 자가용을 선호하는 지역 정서 등이 한몫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가 처음 도입하는 제주시 도심권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는 버스 운행 속도를 단축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자가용 주행 차로는 현재보다 더 정체될 것으로 예상돼 시민 불만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체계 개편 초기부터 제주도가 추구하는 ‘더 빠르게, 더 편리하게, 더 저렴하게’ 슬로건이 도민들에게 얼마만큼 다가가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시행 구간의 경우 교차로와 이면도로 우회전 시 일반 차량의 진입 과정이 지금과 달라짐에 따라 시행 과정에서 착오를 최소화할수 있도록 사전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모니터링과 사후 관리가 시급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운전자의 친절도 향상도 요구되고 있다.

 

아울러 급행버스 8개 노선 출발지가 제주공항으로 정해진 가운데 제주시외버스터미널 상가 임차인과 제주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등이 반발하고 있어 개편되는 대중교통체계 개편 시행 이전에 각계의 의견 수렴 등 공감대 확산도 절실해지고 있다. <끝>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