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비리에 100여 명이나 연루됐다니
소방 비리에 100여 명이나 연루됐다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소방장비 납품 비리에 무려 100여 명의 소방공무원이 연루됐다니 충격을 감출 길이 없다. 그 수법도 장비 구매를 가장해 구매대금의 일정액을 돌려받았다니 치졸하기 짝이 없다. 사전에 소방공무원과 납품업자가 짜고 친 것이다. 1억원에 가까운 혈세를 빼돌린 걸로 확인됐다. 소방 비리 관련 인원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일 듯 싶다.

제주지검은 구매대금을 챙긴 소방공무원 1명을 구속기소하고, 8명을 불구속기소했다. 또 이들과 공모한 납품업자 1명도 구속기소했다. 거기에 500만원 이하를 편취한 소방공무원 4명에겐 약식명령을 내렸다. 허위서류 결재에 관여한 소방공무원 88명에 대해선 제주도감사위원회에 비위 사실을 통보해 자체 징계토록 조치했다.

이들은 2013년부터 수년간 소방장비 구매 과정에서 납품대금 9600만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납품업자 역시 7억2000만원 가량의 허위 세금계산서를 주고받아 비리에 가담한 혐의다. 심각한 건 연루 공무원 상당수가 납품 비리를 관행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장비 담당 공무원들의 구조적 비리가 도사리고 있는 데도 말이다.

이번 사건으로 소방관들의 위신이 말이 아니다. 늘 몸은 고달프고, 처우가 열악하지만 명예만큼은 중시해온 그들이다. 납품 비리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더니 급기야 102명에 달하는 소방관들이 연루됐다. 도민사회의 눈총과 질타가 거세지고 있다. 틈만 나면 내세우는 청렴공직 실천 구호가 부끄러운 건 두말할 필요가 없다.

소방장비 납품 비리는 무엇보다 안일한 행정편의주의가 초래한 것으로 드러났다. 계약담당 공무원들이 근무관서를 옮긴 후에도 해당업무를 지속적으로 맡아온 것이다. 그 이면엔 업무 편의를 위해 숙련자를 가까이 두려는 상급자들의 안이한 발상이 자리했다. 안타깝게도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라는 격언이 딱 들어맞은 것이다.

소방장비는 유사시 소방관 자신은 물론 국민의 생명을 책임지는 동아줄이다. 그 소중함을 망각한 채 돈 몇 푼 때문에 조직적 장난질을 했다니 도민들은 난감하기만 하다. 이를 계기로 합리적인 인력 조정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 열악한 근무여건도 꼭 개선할 일이다. 무엇보다 비리척결 의지를 분명히 하고 기강을 바로잡아야 할 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