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국립해사고 설립 불투명해지나
제주 국립해사고 설립 불투명해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교육청-민주당, 입법예고 취소 속 재추진에 힘 모으기로

제주 국립해사고 설립 시기가 늦춰지는 가운데 관련 시행령 입법예고까지 무효화, 국립해사고 설립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국립해사고 추진헤 힘을 모으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제주도교육청은 27일 제주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 이상봉 제주도당 원내대표, 서진희 해양수산부 선원정책과장, 김보순 선원정책과 사무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간담회를 열고 제주 국립해사고 설립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현재 제주해사고 설립 등 해사고 개편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신규 해양인력 소요에 따른 국립해사고 개편 방안 연구’ 용역이 진행 중이다.


해수부 용역은 오는 8월 중간보고 후 연말께 최종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제주도교육청은 당초 올해 개교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지만 내후년으로 2년 늦춰진 데 이어, 이마저도 어렵게 됐다는 입장이다.


국립해사고 설립을 위한 해수부 허가와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적어도 8월 초·중순께 용역 결과가 나와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해양수산부는 2015년 11월 부산과 인천만 명시된 국립해사고등학교 설치령에 ‘제주’를 추가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바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입법예고 후 1년 6개월간 관련 절차가 진행되지 않아 법제처가 최근 2015년 입법예고 됐던 ‘국립해사고 설치령 개정안’을 취소했다”고 밝혀 사업 추진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제주도교육청은 해양산업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한 곳으로는 사면이 바다인 제주도가 적합하다고 강조하며 제주 국립해사고 설립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오랜 기간 관련 절차가 진행되지 않아 국민의 관심이 사그라 들어 입법예고를 취소했다고 했지만 제주도민의 관심은 뜨겁다”며 “이제는 반복된 논의를 끝내야 한다. 정치권의 결단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국적 크루즈 선사를 만든다는 해수부 정책 기조가 유효하다면 신해양산업을 뒷받침할 전문 인력양성 시스템으로 제주해사고를 육성해야 한다”고 교육청에 힘을 실었다.


백나용 기자 nayo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생각좀 2018-06-07 02:18:30
아니 제주해사고 미친건가?
지금 해대정원 늘어나서 난리인데...
회사는 자꾸 외국인 대체하고 드러갈수있는 구멍을 좁히는데 자꾸 교육기관은 늘리네?
저출산인데 사범대 늘리는것이랑 뭐가 달라
정그렇다면 해대 정원이라도 줄이고 하던지
제주해사고까지 생기면 진짜 헬이다 한진파산되고도 늘릴 생각을 하는 바보가 여기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