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용’ 뒷말 나오는 道 정무라인 확대
‘선거용’ 뒷말 나오는 道 정무라인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해 4ㆍ13 총선이 끝난 직후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최측근 정무직 보좌진들이 돌연 자진 사퇴했다. 현광식 비서실장, 김헌 정책보좌관실장, 라민우 정무기획보좌관, 김치훈 갈등조정보좌관 등 4명이 전격적으로 물러난 게다. 공직사회 분위기 쇄신이 ‘사퇴의 변’이었지만 총선에서 처참하게 실패한 ‘원희룡 마케팅’에 대한 책임 차원이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었다.

그 이후 한동안 원 지사의 정무라인은 외부 수혈이 없었다. 즉 공조직으로 도정이 운영돼 왔으며, 별다른 문제도 없었다. 한데 올 들어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소리 소문 없이 지사의 정무라인이 대폭 보강된 것이다. 그 과정서 배경과 이유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밀실ㆍ회전문 인사’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현재 원 도정의 정무라인엔 박재구 정무특보, 강영진 정책보좌관실장, 라민우 서울본부 정책협력관, 김치훈ㆍ고성표ㆍ강태훈 정책보좌관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 중 강 실장은 지난 1월, 박 특보와 김 보좌관은 3월, 라 협력관은 4월, 강 보좌관은 5월에 각각 합류했다. 특히 김 보좌관과 라 협력관은 사퇴 1년 만에 다시 복귀했다.

이와 관련해 도민사회 일각에선 내년 6월 도지사 선거에 대비한 포석용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아니나 다를까 이 문제가 도의회에서 도마에 올랐다. 지사의 재선 행보를 위해 도민의 세금을 가지고 선거운동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강경식 의원에 의해 제기된 것이다. 지난 20일 열린 제352회 도의회 1차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5차회의에서다.

강 의원의 질의 요지는 이렇다. 원희룡 지사의 정무라인에 어떤 분들이 있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느냐. 원 도정의 정무라인이 제일 많다. 지난해 총선에서 사임했던 분들을 기용했다. 지사 선거를 위해 정무라인을 만들었다. 도민의 세금을 가지고 선거 준비하지 말라. 자신이 없으면 도지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

강 의원의 이 같은 추궁은 지사의 정무라인 강화에 대해 그야말로 돌직구를 날린 셈이다. 이에 대해 도 당국자는 “정무보좌 업무는 정책을 구상하고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위해 필요한 만큼 제대로 운영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과연 그럴까.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날리 없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