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제주, 동북아 환경수도 평화의 섬으로"
文 대통령 "제주, 동북아 환경수도 평화의 섬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6일 제주 첫 방문해 주민 관광업계와 간담회...제주관광 질적인 도약 강조 '주목'
▲ <연합뉴스 자료사진>

취임 이후 처음 제주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를 동북아시아의 환경수도, 평화의 섬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제주관광의 질적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해, 정부 차원의 제주관광 질적 개선을 위한 대책이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제주 연차총회 참석을 위해 16일 제주를 방문한 문 대통령은 제주 서귀포시 무릉리에 위치한 ‘무릉외갓집’을 찾아 제주 관광업계 종사자와 주민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제주는 올 때마다 여러 꿈을 꾸게 만든다”라면서 생태환경, 평화와 인권, 동북아 협력의 중심지로서 국내 대표 관광지 이상의 더 큰 역할을 할 제주 미래의 모습에 큰 기대감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지역주민들이 주도해 주민들 스스로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무릉외갓집’의 경제모델이 인상 깊었다”며 “이러한 모델의 확산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무릉외갓집은 지역농산물을 판매하고, 관광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 고유 관광 콘텐츠 발굴의 모범사례로 성장하고 있는 마을기업이다. 또한 은퇴한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안정적 소득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회원들에게 배송될 제철 농산물 꾸러미를 직접 포장하는 등 현장체험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제주 관광 산업이 질적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국적을 다변화하고 바가지요금 등 불합리한 부분을 개선하는 데 민관이 힘을 모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제주관광의 질적 성장의 필요성을 주문함에 따라 지난 14일 전국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원희룡 지사가 대통령에게 제주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해 단체관광 송객수수료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건의한 것과 맞물려 정부 차원에서 송객수수료 개선을 위한 공정거래법, 관광 관련 법규 등의 제도개선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1시간여 동안 관광벤처 대표, 무릉리 주민 등과 함께 현지 제철 재료를 활용한 식단을 맛보면서, 제주지역 관광 현안에 대한 소탈한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천혜의 제주를 동북아시아의 환경수도로 만들고, 평화의 섬으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며 대선 공약으로 약속한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 의지를 다시 한 번 재확인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