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사드 진상조사 '한미동맹에 영향없다' 美에 설명"
정의용 "사드 진상조사 '한미동맹에 영향없다' 美에 설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미정상회담, 양 정상 신뢰 구축 주력…한미동맹 발전이 중요 의제"
"과감하고 실용적인 북핵해결 방안 모색"…"사드 조사결과 금방 나올 것"

청와대는 1일 '사드 보고 누락' 파문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진상조사 지시 배경을 미국 당국에 설명했다고 밝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한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제가 외교부 경로를 통해서 미국 측에 이번 보고 누락 경위를 조사하게 된 배경을 충분히 설명했다"며 "국내적 조치이고 한미동맹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상철 안보실 1차장도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을 방문해 똑같은 얘기를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드 진상조사가 한미정상회담 변수가 될 것이라는 미국 내 목소리도 있을 것 같다'고 하자 "그런 소리를 못 들었다"고 답했다.

   

이어 정 실장은 이번 방미와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를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만나 대체로 확정을 짓고 와야 할 것 같다"며 "시간이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준비를 위해 좀 서둘러 떠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이번 방문이 대통령 취임 후 첫 방문이고 미국과 우리나라 모두 정부가 출범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양 정상 간의 긴밀한 우의와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정상회담은 특정 이슈에 관한 합의 도출도 중요하지만 두 정상이 앞으로 오랜 기간 일을 하셔야 하기에 신뢰와 우의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정상 간 논의 이슈와 관련, 그는 "한미동맹을 어떻게 더 확대·발전시켜나가느냐가 가장 중요한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그다음에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한 양 정상 간의 깊이 있는 의견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북핵 완전 폐기를 위한 미국의 접근 방식은 최대한의 압박과 관여이고, 우리는 압박과 대화의 병행이기 때문에 두 접근 방식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며 "이 바탕 위에 한미 양국이 북핵 문제를 어떻게 다뤄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과감하고 실용적인 공동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인 목적은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 달성"이라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 시 경제사절단이 수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일부 보도에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고 계속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준비 기간이 짧아 효과적인 활동을 보장할 수 있을지가 하나의 고려사항"이라고 했다.

   

정 실장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의 오찬 때 사드 문제에 대해 한 장관이 제대로 답변하지 않았다'고 하자 "그 문제는 지금 아직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조사 결과를 봐달라"며 "결과가 금방 나올 것"이라고만 답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