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복지티운 활용 방안 기본계획 금주 확정
시민복지티운 활용 방안 기본계획 금주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도민 인식 조사 결과 공공 행복주택도 건설...행정절차 후속조치 예정

제주특별자치도가 빠르면 이번 주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예정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한다.

 

제주도는 특히 논란이 됐던 공공 행복주택 건설도 도민 인식 조사에 근거해 사실상 추진키로 하고 후속 행정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28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지난 3월 ‘청년이 웃는 도남 행복타운’ 기본구상안을 발표한 후 주민 설명회 및 토론회 개최, 도민 의견 수렴, 도민 인식조사를 실시해왔다.

 

기본구상안은 제주시 도남동 661번지 4만4707㎡ 부지를 대상으로 행복주택 30%, 공원 40%, 공공시설(유보지) 30%로 계획돼 있다.

 

도민 인식 조사 결과 행복주택 등 시청사 예정부지 활용 계획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시민복지타운 활용 계획을 무작정 늦출 수 없다고 판단, 조만간 행정절차를 밟아 추진키로 했다.

 

행복주택은 주거에 취약한 청년 계층을 지원하는 한편 주민복지시설을 도입해 주거복지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상층부에는 700여 세대의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을 공급하고, 저층부에는 커뮤니티시설인 취업, 보육, 실내체육시설 등을 설치하는 복합건물 조성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전체 세대 중 80%는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나머지 20%는 고령층 등 주거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입주가 허용된다.

 

공원은 북측 시민복지타운 광장과 연계한 녹지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제주를 대표하는 광장을 조성하게 된다.

 

공공시설 부지는 앞으로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소 규모의 시설 유치를 검토하게 된다.

 

그런데 제주시 도남동마을회는 시민복지타운임대주택반대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행복주택 건립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혀 왔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 활용 계획에 대해 도민 의견을 수렴하는 데 노력해왔다”며 “기본구상안 발표 내용을 큰 틀로 해서 일부 사항을 보완해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