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 ‘관피아 적폐’ 뿌리 뽑아야
공직사회 ‘관피아 적폐’ 뿌리 뽑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마치 좋지 않은 일을 꾸미는 무리가 숨어 있는 복마전을 보는 듯하다. 부실 시공으로 지적된 제주시 한북교 등 하천 교량 사업 비리 얘기다. 제주지방검찰청은 지난 24일 이 사건의 중간 수사결과를 내놓았다. 그 내용은 충격적이다. 하위직부터 고위직에 이르기까지 전ㆍ현직 공무원을 중심으로 업체 관계자들과 유착한 전형적인 ‘관피아(관료+마피아) 범죄’임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 과정서 공사 밀어주기, 금품로비, 뇌물수수, 협박ㆍ갈취, 부실 공사 등이 자행돼 그야말로 ‘비리 백화점’이 따로 없을 정도다. 기가 막혀 말문이 막힌다. 그로 인해 지금까지 현역 3명을 포함한 전ㆍ현직 공무원 7명과 업체 운영자 1명 등 8명이 구속됐다. 공무원 비리 단일 사건으론 가장 많은 사람이 쇠고랑을 찬 셈이다.

알다시피 관피아는 공직을 그만둔 사람이 관련 기업 등에 재취업, 학연ㆍ지연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세력을 일컫는다. 즉 공직사회내의 헤게모니를 기반으로 퇴직한 선배 공무원들이 현직인 후배 공무원들을 상대로 로비를 벌여 각종 사업에서 특혜를 받는 ‘비리커넥션’인 것이다.

도내 공직사회엔 ‘적폐’라고 할 만큼 관피아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간 쉬쉬해왔을 뿐 아는 사람은 다 아는 폐단이다. 한데 그 적나라한 실체가 이번 하천 교량 사업 비리 수사에서 밝혀졌다. 이를 보면 업체 관계자들은 공무원들을 상대로 평소 명절 떡값이나 선물 등을 제공하며 서로 형님 아우 하는 사이로 관계를 맺었다. 때론 금품수수 사실을 빌미로 공무원을 협박해 계약을 수수하거나 되레 거금을 갈취하기도 했다.

반면 담당 공무원들은 공사 발주 시 특정업체에 공사를 주고 거액의 금품을 대가로 받았다. 퇴직한 뒤엔 업체의 대표이사 등으로 영입돼 급여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했다. 그러면서 후배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해당 업체의 브로커 역할을 해왔다. 결국은 업무계통 선상에 있는 전ㆍ현직 관계 공무원들이 모두 부패에 연루되는 참담한 결과를 낳았다.

청렴을 외치는 제주 공직사회가 어쩌다 이 지경까지 추락했을까. 공직사회가 건강성을 잃고 있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우려스럽다. 앞으로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로 관피아 적폐를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