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일자리 창출 빠를수록 좋다
제주형 일자리 창출 빠를수록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10일 공식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일자리 대통령’이란 타이틀을 걸고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취임 1호 업무지시로 대통령 직속 국가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일자리 수석’까지 따로 만들었다. 대통령이 위원장인 ‘일자리위’가 컨트롤타워로서 일자리 정책의 큰 그림을 그리면 담당 수석이 관련 부처와 조율해 정책을 실행하는 구도다.

이어 첫 외부 일정으로 인천국제공항을 찾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일자리 문제 해결에 관한 문 대통령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임기 동안 공공(81만개)과 민간부문(50만개)을 모두 합해 131만개의 일자리를 새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21세기 한국형 일자리 뉴딜’이라고 이름 붙이기도 했다. 새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가 ‘일자리 창출’인 것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국민 기대에 부응한다. 국민들이 가장 원하는 게 일자리 확충이어서다. 지난달 국내 실업률이 1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수치가 말해주듯 일자리 문제는 그만큼 심각하다. 청년층은 더욱 심해 역대 최악이다.

극심한 취업난은 제주지역도 예외가 아니다. 일자리 규모가 큰 제조업이 없는 지역 특성상 괜찮은 일자리를 구한다는 게 사막에서 바늘찾기다.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어렵게 직장에 들어가더라도 사정은 나아지지 않는다. 취업자의 40% 가량이 비정규직이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이른바 ‘인간 현수막’ 아르바이트에 나서겠는가.

제주 청년들의 슬픈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시점에 제주특별자치도가 이미 구성된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의 운영을 활성화하기로 해 주목된다. 앞서 지난 3월 말 일자리 현안해법 모색과 좋은 일자리 발굴을 위해 ‘도 일자리창출위’가 출범했다.

‘도 일자리창출위’는 일자리 관련 대통령 공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 국가일자리위원회와 협력체계를 강화해 지역 차원의 정책 발굴에 주력한다고 한다. 당연한 일이다. 양질의 일자리는 제주도의 힘만으론 안 되기에 그렇다. 현재의 고용 절벽 상황을 감안할 때 일자리 확대는 빠를수록 좋다. ‘도 일자리창출위’를 통해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