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북한 교류 사업 조기에 재개되나
제주~북한 교류 사업 조기에 재개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새 정부 인도적 지원 유연하게 대처...대통령, 후보시절 '한라에서 백두로 교류' 채택

정부가 남북관계 복원 의지를 밝히면서 중단됐던 감귤 북한 보내기 등 제주특별자치도와 북한 교류 사업이 조기에 재개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남북관계의 단절은 한반도의 안정 등을 고려할 때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그래서 민간교류 등 남북관계 주요 사안들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에 따라 유엔 대북제재와 관계없는 인도적 지원이나 사회문화교류를 시작으로 남북관계 복원을 시작하고, 북핵 문제 진전에 따라 제재가 완화되면 이에 맞춰 점차 교류를 확대하는 새정부의 구상으로 해석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따라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피격에 대응해 시행된 5·24 제재 조치를 유연하게 대처, 인도지원 단체들이 북측과의 접촉을 통해 사업을 구체화하면 방북도 승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지역의 경우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8년 말을 시작으로 2010년 초까지 감귤 4만8488t과 당근 1만8100t, 생활용품 등을 북한 동포에게 보내 ‘비타민C 대북 외교’라는 호평을 얻었다.

 

실제 북한민족화해협의회는 2002년 5월 253명, 같은 해 11월 257명, 2003년 8월 256명 등 세 차례에 걸쳐 766명의 도민을 북한에 초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감귤 북한 보내기 사업은 2010년 2월 이후 7년 넘게 중단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대선 후보 당시 제주新보와의 인터뷰에서 제주도가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과제 중 관심을 갖고 추진할 과제로 ‘한라에서 백두로, 남북 화해·교류 시범 사업 추진’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계획 중인 남북교류 협력 사업이 조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지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는 북한 감귤 보내기 사업 재개를 비롯해 제주~북한 평화크루즈 사업, 남북한 교차 관광, 한라산·백두산 생태·환경 보존 협력 사업, 제주포럼 북측 대표단 참석, 남북 에너지 평화협력 사업 등을 건의해왔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