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통합청사 '난항' 민간빌딩 매입 좌초
제주시 통합청사 '난항' 민간빌딩 매입 좌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시민광장 조성도 차질...제주연구원에 용역 의뢰
▲ 제주시가 통합 청사 건립에 맞춰 추진했던 민간 빌딩 매입에 난항을 겪으면서 건물주가 일반에 임대하기 위해 현수막을 내 건 모습.


제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통합 청사 건립이 난관에 봉착했다.


제주시는 지난해 7월 1국 3과 6담당이 신설돼 조직이 늘어났고, 인구 50만명 시대를 대비해 통합 청사 건립을 추진해 왔다.


청사 건물 가운데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본관은 준공된 지 65년이 됐고, 별관 5개 동은 분산돼 청사 내부는 미로처럼 얽혀있다.

특히 본관 서쪽에 붙어 있는 옛 종합민원실은 5개 부서가 상주하지만 C등급(보통)을 받으면서 안전성에 문제가 돼 왔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옛 한국은행 제주본부 청사 또는 2별관을 증축해 최대 10층 규모의 통합 청사를 건립하기로 했다.


제주시는 또 공사기간 중 이용할 사무실을 확보하고, 협소하고 노후화된 청사 건물을 대체할 추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3별관과 4별관 사이에 신축된 7층 규모의 민간 빌딩(연면적 1243㎡)을 29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민간 빌딩을 매입사업은 지난 3월 제주도 공유재산심의회를 통과했다. 그러나 도의회에서 1차 추경에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이로 인해 지난 1월 빌딩을 준공한 건물주는 장기간 빈 건물로 둘 경우 손실이 크다며 제주시와 사전 협의한 매각 의사를 철회하고 일반에 임대하겠다며 이를 알리는 홍보 현수막을 내걸었다.


제주시 관계자는 “건물주는 5개월째 빈 건물로 놀리고 있는데 1차 추경에서 빌딩 매입비로 29억원을 편성해 줄지 보장되지 않자, 시에 팔지 않고 일반에 임대를 주는 방향으로 선회했다”고 말했다.


제주시는 통합 청사 건립과 관련,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 제주연구원(옛 제주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했다. 제주시는 올해 하반기에 나올 용역결과에 따라 최적의 방안을 수립해 통합 청사를 건립하기로 했다.


통합 청사 건립이 난항을 겪으면서 어울림마당(303㎡)을 현재보다 5배 넓은 시민광장(1453㎡)으로 조성하는 계획 역시 차질을 빚게 됐다.


제주시는 본관 서쪽에 붙어 있는 옛 종합민원실 청사와 부속동을 허물어 시민광장을 설치할 예정이었다.


제주시 관계자는 “통합 청사 건립과 시민광장 조성은 서로 맞물려 있는 중요한 사업으로 제주연구원의 용역결과에 따라 사업을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남동 시민복지타운에 신청사를 짓고 이전하는 계획은 2011년 전면 백지화됐다. 당시 신축 공사비는 1300억원이었다.

그런데 현 부지에서 10층 규모의 통합 청사를 건립할 경우에도 1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면서 예산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