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 놓고 찬성.반대 '팽팽'
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 놓고 찬성.반대 '팽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토론회 개최...환경.상권 영향 등 자유 토론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을 놓고 찬성과 반대,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여전히 팽팽히 맞섰다.

 

이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바른정당·제주시 연동 을)가 12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고충석 제주국제대학교 총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진행한 ‘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 관련 도민 의견수렴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이 사업은 JCC㈜가 제주시 오라동 산46의2번지 일대 357만5753㎡ 부지에 6조2800억원을 투자하는 제주지역 사상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이다.

 

환경 분야 토론에서 문상빈 제주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는 “사업 부지가 한라산 국립공원 바로 밑에 있고, 환경 문제가 있는데 제주 미래의 방향과 일치하는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하루 상주인구가 5만7000명에 달하는데 제주도가 짧은 기간에 경관·도시계획·환경영향평가를 심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지하수 사용량이 하루 3650t인데 지하수 고갈 우려를 어떻게 해소할 것이냐”며 하루 4000t의 하수를 자체 처리하겠다고 하는데 만에 하나 잘못됐을때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허철구 제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경제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점과 환경적 측면에서 우려되는 점이 있다”며 “오수 발생량을 전량 재활용한다고 하니까 방향은 바로 잡혔고, 음식물 등 폐기물도 자체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병련 제주국제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는 “병문천과 한천 두 개 하천이 개발 유역에 포함됐는데 2015년까지 강우량만 분석했고, 100년 빈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며 “한천 상류지역에 위치해 홍수 등 하천 범람 시 하류지역 주민들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어 보완돼야 한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또 “사업 부지가 15년 동안 방치됐고, 환경이 바뀌었는데도 지하수 영향 조사를 한 번도 안했다”며 “지하수 이용 시 악영향에 대한 전문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상권 영향에 대해서는 남기영 제주지역상권보호대책위원회 수석부회장이 “쇼핑 등 상업시설 연면적이 제주시 중앙로지하상가의 40배”라며 “기존 상권을 무너뜨리는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남 부회장은 이어 “오라단지 시설이 들어오면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이 무용지물된다”며 “한정된 관광객을 대상으로 상권을 나눠 가져야 되는 게 불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성공훈 대한건설기계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장은 에버랜드 등 사례를 들며 “오수를 자체 처리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며 “상권은 자구노력과 함께 사업자와 발전할수 있는 비전을 합의해서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양창헌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협력분과위원장도 “오라단지를 친환경 융복합 리조트로 만들어서 세계에서 오도록 해야 한다”며 “주민과 함께하면서 공사를 진행해야 하고, 젊은이들에게 꿈을 주는 직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이어 최첨단 어린이 놀이터 시설, 바람 박물관, 도민 휴식공간, 사계절이 뚜렷한 상품 개발과 꽃동산 조성, 1만석 규모의 컨벤션시설, 도내 건설업체 50% 참여 등을 요구했다.

 

박연호 오라동발전협의회장은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거쳐 조건부로 통과됐고, 법과 원칙에 위배되지 않게 도의회로 동의안이 제출됐다”며 “반대 논리로 20년 가까이 방치된 관광단지 사업을 시행도 안해 보고, 삽도 뜨기 전에 차단하는 게 지역주민으로서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주민들은 오라단지가 조성되면 고용이 창출돼 가족들이 고향을 지키면서 생활할 수 있다”며 “자연스럽게 많은 인원이 유입됐을 때 재래시장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고 강조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