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 "내년 국가 추념식 참석하겠다" 한목소리
대선 후보 "내년 국가 추념식 참석하겠다" 한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공약 분석 (4) 4·3 문제 해결...특별법 개정.유족 지원 등에 관심 보여
▲ 제69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지난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가운데 유족 등이 헌화·분향을 하고 있다.

제19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이상 기호순)는 한목소리로 대통령 당선 후 내년 4·3 국가추념식에 참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 후보는 또 4·3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도 관심을 보였다.

 

이는 제주新보가 지난 5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 대선 후보와의 특별인터뷰 답변을 통해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대선 후보들에게 4·3특별법 개정과 유가족 지원 사업에 대해 국가 차원에서 지원해줄 것을 공약으로 제시해달라고 건의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4·3 희생자와 유족 심의·결정 상설화 추진,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생활보조비 등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 4·3 유적 보존 및 행방불명인 유해 발굴과 DNA 감식을 통한 가족 찾기이다.

 

특히 불법 군사재판에 대한 진상 규명과 무효화 조치 등 4·3 수형인들의 실질적인 명예회복을 위한 법·제도적 장치 마련도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는 4·3 문제 해결 소요 사업비로 5년간 수형인 보상 2198억원, 유적지 보존 370억원, 생활보조비 265억원, 신고 상설화 30억원, 유해 발굴 및 DNA 감식 30억원 등 총 2893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4·3의 지속적인 진상 규명 활동과 함께 희생자와 유족 신고가 상설화되도록 하겠다”며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하고 배·보상 문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또 “당대표 시절에도 4·3 추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며 “내년 4·3 70주기 추념식에 제19대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2000년 ‘4·3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진상 조사 및 희생자에 대한 신고와 보상이 이루어졌다”며 “도민의 한을 오래전부터 잘 알고 있으며, 법 제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고 강조했다.

 

홍 후보는 이어 “앞으로 4·3사건의 시대적 의미를 올바로 알리고, 국가 추념식 참석을 포함해 도민이 바라는 사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지금의 제주 4·3평화공원은 미래와 평화의 상징”이라며 “지난 3일 4·3추념식에도 참석해 ‘대통령 되면 내년 제주 4·3 70주년 추념식 반드시 참석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와 함께 “4·3특별법을 개정해 제주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희생자 및 유족들의 재활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4·3 희생자와 유족들의 실직적인 아픔을 해소하기 위해 제주 4·3사건 희생자 관련자의 배·보상법 제정 및 유족 신고 상설화 추진 등을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피력했다.

 

유 후보는 이어 “대통령이 된다면 4·3추념식에 매년 참석하는 등 제주 4·3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대통령 취임 후 4·3추념식에 참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4·3은 국가 공권력에 의해 자행된 사건이고, 대통령의 공식 사과도 있었던 만큼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배·보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이어 “5·18 민주화운동, 4·19 혁명처럼 4·3의 성격에 맞는 정명(正名)이 돼야 4·3의 완전한 해결에 한발자국 나아갈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