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공동시설에 태양광발전 절실하다
마을 공동시설에 태양광발전 절실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기후 변화로 해마다 여름이면 무더위가 맹위를 떨친다. 살인적인 폭염이란 말이 나올 정도다. 폭염·열대야로 인한 생활 불편과 고통에 누구라도 여름나기가 힘겨워진다. 특히 노약자들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집에 냉방시설이 없다면 ‘공동 쉼터’에서 지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허나 현실은 이것마저 여의치 못하는 상황이다.

도내 마을회관과 경로당에 추진돼온 태양광발전 보급 사업이 일절 중단돼 원성이 거세지는 모양이다. 서귀포시는 2010년 정부의 고유가 민생안전 시책에 따라 마을회관과 경로당에 태양광발전을 보급한 바 있다. 그해에만 시설된 게 모두 70곳이다. 하지만 이듬해인 2011년부턴 추가 지원이 끊겨 지역 홀대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참으로 그 배경이 마뜩찮다. 태양광발전 설치 후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게 그 이유다. 그러면서 지원 대상도 지자체 소유 건물이나 사회복지시설로 제한했다고 한다. 형평성에도 어긋날 뿐더러 신경 쓰이고 돈 많이 들어가는 데는 지원할 수 없다는 졸렬한 사고로 보여진다. 그야말로 전형적인 편의주의 행정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예산 사정이 좋지 않은 시설은 무더위철마다 냉방기를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경로당과 마을회관 등이 대표적이다. 그렇기에 대정읍 상모3리는 마을회관에, 남원읍 위미2리는 경로당에 각각 태양광발전을 요청했지만 지원이 어렵다는 답변만 돌아왔다고 한다. 주민들은 “탄소 없는 섬을 만든다며 곳곳에 풍력단지를 세우고 전기차를 보급하는 마당에 태양광발전은 뒷전으로 미루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질타하고 있다.

태양광발전의 장점은 공해가 없고 연료비도 들지 않는다. 또 수명이 최소 20년 이상인 데다 유지보수가 용이한 점도 있다. 그런데도 사후관리 운운하며 예산 타령만 일삼는다면 주민들을 농락하고 나아가 직무를 유기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태양광발전은 혹서기에 효자시설로 주목받는 분야다. 주민 공동시설에 설치된 후 무더위 극복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제주도와 양 행정시가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면 이를 감안한 후속조치가 강구되길 바란다. 진정으로 주민들이 바라는 곳에 더 많은 투자가 이뤄져 박수 받기를 기대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