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산업 지원 과제 대선 공약에 반영해야"
"감귤산업 지원 과제 대선 공약에 반영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의회 도정질문, 현정화 의원 "감귤 국가식품산업 로드맵 필요"...강연호 의원 "감귤 전수조사 실시 시급"

제주 감귤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통령 선거 공약 반영과 체계적인 통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정책 추진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12일 제35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어 원희룡 지사를 출석시킨 가운데 3일째 도정질문을 이어갔다.


이날 도정질문에서 현정화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은 “제주도가 대선 선거 공약과제로 총 17조1750억원 규모의 6개 분야, 23개 과제로 구성한 ‘제주정책 아젠다’를 발표했지만 1차 산업 과제는 4개 과제 8786억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제주 감귤이 국민의 과일로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많은 만큼 국가식품산업으로의 구체적 방향 제시나 로드맵 작성이 필요하다”며 “대선과제에서 누락된 사항들에 대해 추가적인 자료를 작성하고 공약사업에 대한 국비 보조율 향상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새롭게 정부가 들어서면 감귤산업을 어떻게 국가적인 차원의 식품산업으로 발전시킬지 중앙정부와 포괄적으로 논의하겠다”며 “감귤 관련 숙원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강연호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표선면)은 “2004년과 2005년 감귤 전수조사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된 전수조사가 실시되지 않아 감귤통계와 정책의 신뢰성을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올해 종료되는 FTA 지원 사업에 대해 현장 농민들의 질문이 많다.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질의했다.


원 지사는 “상반기 내로 전수조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올해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답했고, FTA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제주도와 정부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되는 3차 과수산업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내년부터 진행된다.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은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으로 등재됐지만 바다 환경은 해녀들이 지속가능한 물질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며 “전복은 20년 전에 비해 어획량이 82%, 오분자기는 98%나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해양 오염과  해양 쓰레기 문제를 한 부서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행정부지사가 중심이 돼서 제주도 차원에서 연안복원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각 부서들이 함께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환경을 보전하고 살려야 하는 것이 전적으로 맞다.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했다”면서 “해양수산국만 가지고는 역부족이다. 범부서적으로 상위 의사결정권자가 지휘할 수 있는 전담 관리체계가 필요하고, 정확한 실태조사와 중장기 관리대책 수립을 곧바로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