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가 요금 인상 주도...주말 대형항공사 수준 육박
저가항공사가 요금 인상 주도...주말 대형항공사 수준 육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위성곤, 사드 보복 와중에 동시 인상 문제...정부 행정지도.담합 조사 필요성 제기
▲ <제주신보 자료사진>

저가항공사가 주말 및 성수기 위주로 대형항공사 수준에 근접한 항공요금 인상을 주도하는 가운데 비슷한 시기에 일제히 인상, 정부의 행정지도와 담합 여부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9일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서귀포시)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 대비 올해 3월 현재 항공요금 인상률은 저가 항공사와 주말 및 성수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제주항공의 경우 주중은 19.9%, 주말은 22.8%, 성수기는 24.0% 인상됐다.

 

특히 저가항공사의 제주 노선 운임은 대형항공사 운임에 육박하고 있다.

 

부산 노선의 경우 대한항공 요금 대비 저가항공사의 요금 비율은 성수기 93.9~96.4%, 주말 90.3~95.9%, 주중 84.2~93.8%이다. 김포 노선의 성수기 요금도 88.8~91.5% 수준이다.

 

이런 가운데 항공사들은 탑승률이 늘면서 영업이익도 대부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월부터 3월 사이 노선과 시기에 따라 항공요금을 1.3~13.1% 인상한 저가항공사도 마찬가지다.

 

2015년과 2016년 영업이익을 비교하면 제주항공은 514억원에서 587억원, 진에어는 297억원에서 523억원으로 각각 늘었다.

 

이처럼 항공사들이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수준으로 요금을 인상, 담합 여부에 대한 조사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반면 저가항공이 첫 출범한 2006년 제주항공의 대한항공 대비 항공요금 비율은 약 70% 수준이었다.

 

이와 관련 위성곤 의원은 “사드 보복으로 관광산업이 위축되는 가운데 항공사들이 영업이익 확대에도 동시에 항공료를 인상하고 있다”며 “정부는 행정지도 또는 개선명령 등을 통해 이를 철회시키고 담합 조사에도 착수해야한다”고 밝혔다.

 

위 의원은 또 “저가항공 출범으로 많은 기대가 컸지만 요금 인하의 효과는 점점 줄어들고 항공사의 소비자에 대한 우월적 지위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는 제도적인 요금 인상 통제 방안을 함께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