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오라관광단지 향방 ‘주목’
도의회, 오라관광단지 향방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제출…내달 임시회 처리 여부 관심

제주지역의 최대 이슈 중 하나인 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제출됐다.


지역 상생 발전과 중산간 환경 훼손 등을 놓고 찬반 여론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는 점에서 도의회의 동의안 처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제주도는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제주도의회 4월 임시회는 다음 달 4일 개회한다.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은 우선 해당 상임위원회인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바른정당·제주시 연동 을)를 통과해야 하고 도의회 본회의에서도 재적의원의 과반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은 1997년 관광지구로 지정되면서 처음 시작됐지만 6차례나 사업 주체가 변경되는 등의 우여곡절 끝에 2015년 5월 개발 사업이 취소됐다.


이후 ㈜제이씨씨가 2015년 7월 환경영향평가 준비서를 제출하면서 재추진됐다. 이어 지난해 1월 경관심의, 4월 도시계획심의, 7월 교통영향평가, 9월 환경영향평가심의 등을 거쳤고, 인·허가 준비 절차의 마지막 관문인 도의회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처리를 남겨 놓고 있다.


도의회에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통과되면 제주도가 최종적인 개발 사업 시행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은 지난해 9월 제주도환경영향평가 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했지만 법적·절차적 문제와 자본 검증 논란이 제기되면서 도의회 제출이 지연돼 왔다.


시민사회단체는 환경영향평가와 인허·가 과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제주도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청구했지만 도감사위는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제주도는 특히 환경영향평가 심의 이후 지난해 11월 중산간 지하수 보존과 오염방지를 위한 지하수 사용 최소화, 하수 및 폐기물 전량 자체처리, 휴양콘도시설 적정 수요량 재산정 등의 추가적인 보완 사항을 요구했고, 사업자 측은 이에 대한 보완 내용을 제출했다.


제주도는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과 추가 보완 내용을 엄격하게 검토해 도의회에 동의안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대한 찬반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는 점에서 도의회 처리 과정에서도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도의회가 어떤 판단을 내릴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