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어제 오후 수면 위 인양…미수습자 찾기 준비
세월호 어제 오후 수면 위 인양…미수습자 찾기 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세월호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23일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는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수면 위로 8.5m 올라왔다.


세월호는 이날 오후 2시 수면 6m 위까지 오른 뒤 3시간 동안 2.5m 오르는데 그쳤다.


해수부가 목표로 잡은 높이, 수면 위 13m의 절반 이상 공정을 진행했지만본 인양 초기보다는 속도가 떨어진 상태다.


해수부는 “세월호와 잭킹바지선 간간섭하는 문제를 해결 중”이라고 설명했다.


인양 속도가 줄어든 것은 세월호가물 위로 올라오는 과정에서 바지선 인양줄에 세월호 선체가 닿는 간섭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인양업체 상하이 샐비지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60개 인양줄의 장력을미세 조정하면서 선체의 자세를 조금씩 조절하고 있다.


해수부는 당초 세월호를 13m까지 인양하는 작업을 이날 오전 11시까지 완료한다는 목표를 설정했으나 이날 밤늦게까지 미뤄지게 됐다.

 

25일부터는 소조기가 끝나고 중조기로 넘어가면서 조류가 빨라져 그 전까지는 13m 인양 및 고박 작업을 마쳐야 한다.


세월호 인양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미수습자 수색 작업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수부는 세월호 미수습자들이 있을만한 대략적인 위치를 정해두고 선체가확보되면 집중 수색할 방침이다.


윤학배 해수부 차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티타임을 하면서 세월호 인양 과정과 미수습자 수색 계획 등을 설명했다. 현재 세 월호 가 침 몰한 현 장 에는 250X150m 크기의 펜스가 설치된 상태다.


이는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미수습자나 유류품이 빠져나와 유실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세월호가 안전하게 인양돼 이동하면 잠수부들이 투입돼 펜스 내 구역을 샅샅이 수색하게 된다.


잠수부들은 펜스 주변부터 시작해 안쪽으로 이동하며 수색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조류 등으로 인해 유류품 등이 펜스쪽으로 모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세월호가 누워 있던 해저에는 잠수부들이 집중 수색을 하게 된다. 세월호가 3년간 바닷물 속에 있으면서 창문 등을통해 유실물 등이 흘러 내렸을 개연성이 크기 때문이다.


윤 차관은 “세월호와 닿아 있던 해저면은 4번 이상 반복 수색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월호가 안전하게 목포신항으로 옮겨지고 나서는 본격적인 선체 수색이 시작된다.

 

객실을 완전히 분리하거나 부분적으로 떼어내는 방안, 선체 일부를 절단하거나 선택적으로 구멍을 뚫어 작업자의 진입로를 확보하는 방안, 선체 창문 쪽으로 비계를 만들어 접근하는 방안 등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은 정확한 사실 규명을 위해 선체를 훼손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