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 질적 개선 전기 마련 '주목'
제주관광 질적 개선 전기 마련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면세점 송객수수료 상한제·관광진흥개발기금 출연 등 추진
▲ <연합뉴스 자료사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보복 사태를 계기로 그동안 고질적인 병폐로 자리 잡았던 송객수수료 문제를 해소하는 등 제주관광의 체질을 개선할 수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는 중국의 사드 보복을 극복하기 위한 관광분야대책으로 정부에 면세점 송객수수료 상한선 지정, 제주지역 면세점에 대한 제주관광진흥기금 출연, 관광진흥기개발기금 지원 제주지역 포함 등을 건의했다.


과다한 면세점 송객수수료는 저가관광의 병폐를 낳는 주요 원인으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송객수수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면세점 송객수수료의 상한선을 정립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고 이에 대해 정부도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진흥개발기금 지원 대상에 제주지역을 포함해 주도록 건의했고, 정부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제주관광진흥기금을 독자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제주지역은 정부의 관광진흥개발기금 지원 대상에서 배제되고 있다.


또한 면세점 특허수수료의 50%를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재원으로 하는 내용의 관광진흥개발기금법 개정안이 입법예고 중인 가운데 제주지역 면세점 특허수수료에 대해서는 제주관광진흥기금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협의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제주도는 또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 관광가이드를 확보하기 위해 동남아 특수어권 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 기준을 완화하고, 관광진흥법 상 관광사업체의 종류에 자동차 대여업(렌터카)을 포함해 렌터카업체도 정책자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해 협의를 벌이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사드사태로 인해 제주관광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질적관광 개선을 위한 제도개선에 정부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번 위기를 계기로 제주관광의 병폐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주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