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상 임상옥과 사드
거상 임상옥과 사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함성중 논설위원
누구는 ‘사드보복 광풍(狂風)’이라고 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에 대한 중국의 제재가 도를 넘고 있는 걸 지적한 비유다. 중국 내 롯데마트 99개 점포 중 55곳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안전미흡이라는 터무니없는 이유다. 중국 내 한국여행 모객도 전면 중단시켰다. 국내 기업 597곳 중 89%가 피해를 보았거나 예상된다는 보고도 있다. 인터넷에서도 반한(反韓)을 선동하는 글이 줄을 잇는다.

한국 정부가 중국인 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했다는 허위사실도 돌아다닌단다. 단순한 경제보복이 아니라 전면적인 폭격 수준이다. 사정이 이런 데도 우리 정부가 내놓은 대응이라는 게 고작 ‘신중한 접근’이다. 우려되는 건 중국의 공세에 한목소리를 내야할 국민들끼리 갈등을 일으킨다는 사실이다.

▲200여 년 전 중국에서도 조선상품 불매운동이 벌어진 적이 있다. 조선 후기 최고 무역상이었던 임상옥을 겨냥해 청나라 상인들이 하나로 뭉친 거다.

당시 ‘붉은빛의 보배’라고 불리는 홍삼을 담합으로 헐값에 살려는 속셈에서다. 허나 임상옥은 아예 홍삼을 불사르는 방법으로 그들 꿍꿍이를 일거에 무너뜨렸다.

“힘들게 가져온 상품을 제값도 못 받고 파느니 차라리 불태워 없애는 게 낫다”며 담대하게 대응한 거다. 제때 홍삼을 사지 못하면 공급처에 신용을 잃을 수밖에 없는 그쪽 사정을 간파한 지략도 한몫했다. 결국 홍삼의 절반이 타버린 탓에 그들은 전보다 훨씬 더 비싼 가격으로 사들여야 했다.

거상 임상옥의 슬기로움이 불매 동맹을 맺은 중국의 뭇 상인들을 굴복시킨 게다. 중국의 치졸한 보복성 경제조치가 이어지는 요즘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드와 관련된 우리의 대응은 현 시점에서 무엇이 최선이냐다. 무엇보다 자존을 넘어 생존 차원의 하나가 돼 중국의 비상식과 싸우는 게 옳다. 얍삽하게도 중국의 제재는 그들이 영향을 덜 받는 업종을 중심으로 진행됨을 본다.

문화산업, 한국 관광, 소비재, 서비스 분야 등이다. 반면 반도체나 자동차 등은 손대지 않고 있다. 자칫 중국제품 완성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업종을 따져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자유무역 질서에 어깃장을 놓는 중국. 민족주의에 기댄 보복은 ‘양날의 칼’이 될 수 있음을 알고나 있을까. 센카쿠 영토 분쟁 때 일본은 국민과 정부가 똘똘 뭉쳐 중국에 대적했다. 단결된 모습에 손 대봤자 소용이 없다는 걸 중국 스스로 깨달았다.

우리의 해법도 여기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