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계획, 내용도 '부실' 소통도 '부족'
도시재생계획, 내용도 '부실' 소통도 '부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의회 환도위, 의견 제시의 건 처리...주민의견 충분한 반영 등 주문
▲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회의<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이 사업 내용도 부실하고 주민의견 수렴도 부족해 반발만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바른정당·제주시 연동 을)는 14일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전략 및 활성화계획(안) 의견 제시의 건을 처리하고 주민의견 반영과 사업 내용 보완을 주문했다.


원도심 도시재생전략 및 활성화계획은 제주시 일도1·이도1·삼도2·용담1·건입동 등 제주시 원도심지역 2.29㎢ 구역을 대상으로 국비 623억원, 지방비 1468억원, 민자 96억원 등 총 2187억원 투입해 각종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해당 지역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제주도는 당초 계획했던 관덕로 차 없는 거리 조성 사업과 서문(진서루) 일원 복원 사업, 관덕정·서문 일원 토지·건축물 매입 계획 등을 제외했다.


이날 환도위 심의에서는 행정의 일방통행식 사업 추진과 사업 내용 부실 등의 문제가 집중 추궁됐다.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일주도로인 관덕로를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하는 게 말이 되느냐. 문화예술재단이 왜 주민 설명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느냐”며 “주민들도 모르는데 토지와 건축물을 매입하겠다고 하고 있다. 행정의 일방통행”이라고 지적했다.


고정식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일도2동 갑)은 “행정 편의주의적으로 가다보니 주민이 반발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고,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도시재생 사업이 아니라 문화예술 사업이다. 도시재생 분야를 끼워 넣기 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환도위는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재원조달과 사업 추진 가이드라인 등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환도위는 심사 기한이 만료돼 이번 의견 제시의 건을 불가피하게 처리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하민철 위원장은 “관련 법상 의견 제시의 건은 60일 이내에 의견을 제출하도록 돼 있고, 의견이 제출되지 않으면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를 막기 위해 부득이 이번 회기에서 심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