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증대안 제시로 가계부채 해소”
“소득 증대안 제시로 가계부채 해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제주상의, 경제활성화 도민 대토론회…취업·창업 지원 방안 제기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상공회의소는 22일 롯데시티호텔에서 2017년도 경제활성화 도민 대토론회를 열고 제주지역의 급증하는 가계부채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최근 몇 년 새 급증하고 있는 제주지역 가계부채 해소를 위해 상환능력과 의지가 있는 계층을 선별해 이들의 소득을 늘릴 수 있도록 취업과 창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LG경제연구원의 조영무 연구위원은 22일 롯데시티호텔 제주에서 열린 2017년도 경제활성화 도민 대토론회의 ‘제주지역 가계부채 해소’라는 주제 발표에서 이 같은 정책을 제주특별자치도정에 주문했다.


조 연구위원은 “정상적 상황에서 가계부채 규모는 경제 성장에 따라 늘어나는 것이 자연스런 현상”이라며 “하지만 문제는 규모가 아니라 증가속도로, 적절한 수준으로 부채 증가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며 급증하는 제주지역 가계부채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어 조 연구위원은 “섣부른 서민금융 강화대책을 실시하기 보다는 소득증대방안에 주력할 필요가 있고 부채상환능력이 취약하고 약화되고 있는 계층의 부채 증가를 지양해야 한다”며 채무자들의 소득증대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주최, 제주상공회의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최근 제주지역 실물경기 침체와 가계부채 증가 및 외부 환경변화로 인한 관광·서비스업 위축 등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내 경제전문가와 상공인, 도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4차 산업혁명의 의의와 정책 방향’을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 윤종록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은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얼마나 빠르게 변화할지, 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등의 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기조강연에 이어 일자리, 소비촉진, 부동산, 관광, 민간투자, 중소기업지원, 농가소득안정 등 제주경제 현안을 중심으로 구책 및 민간연구원 등 경제전문가의 발제가 이어졌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경제 활성화 도민 대토론회 결과 및 내용을 중심으로 오는 3월부터 도와 행정시, 유관기관 간 경제 활성화 정책과제 실천방향 논의를 위한 경제 활성화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하고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경기침체 해소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조문욱 기자
mwcho@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