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단체 항일기념관 시국강연 '집중 포화'
극우단체 항일기념관 시국강연 '집중 포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복지위 "제주도 책임, 엄중 처벌해야"...道, 항일기념관에 '경고' 조치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지난 6일 제주항일기념관에서 극우 보수단체의 시국 강연회가 강행된 것을 막지 못한 제주도를 강하게 질타하고 관련자에 대한 엄중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는 특히 제주항일기념관 사용 허가가 부적절하게 이뤄진 사실을 확인하고 제주항일기념관에 ‘부서경고’, 제주보훈청장에게 ‘주의’ 조치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범,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는 13일 제주도보훈청과 교통관광기획단 등을 대상으로 업무보고를 받고 항일기념관 시국강연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김용범 위원장은 “행사 개최 전부터 도민사회에 큰 논란을 일으키고 시민단체와 4·3유족회가 시국강연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지만 예정대로 진행됐다”면서 “도민사회의 갈등과 반목을 일으키는 상황이 만들어졌다. 보훈청 항일기념관에 절대적인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강사(서경석)는 제주4·3을 좌익폭도들에 의한 무장반란사건이라며 4·3을 근복적으로 왜곡한 극우 인사다. 이런 인사가 항일운동의 성지에서 강연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보훈청이 부서경고를 받았지만 도민사회의 갈등을 부추긴 과오에 대한 적절한 처분인지 의문스럽다”며 엄청 처벌을 요구했다.


강익자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공문으로 불허했으면 몸으로라도 막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촛불집회가 좌파 종북이냐. 국민이 한 것이다. 도민사회에 엄청난 문제를 야기했고, 이런 일이 절대 일어나서는 안된다”고 질타했다.


고태순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항일기념관 사태에 대해 상당히 우려스럽다. 항일기념관의 정신, 보훈가족의 한 사람으로서 책임을 묻고 싶다”고 추궁했다.


황승임 보훈청장은 “신중하지 못한 판단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대관에 대한 범위를 엄격히 정해서 항일기념관 취지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오는 8월 시행될 예정이 대중교통체제개편에 대한 준비 부족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유진의 의원(자유한국당·비례대표)은 “대중교통체제개편으로 버스 중앙차로제가 운영될 예정이지만 제주인 경우 정류소 간 거리가 짧고 신호등도 많아 효과가 미흡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지적했고, 김영보 의원(자유한국당·비례대표)은 “환승센터가 같이 준공돼야 제대로된 대중교통 개편이 이뤄질 수 있지만 아직 기본구상단계로 도입까지 불편이 예상된다”며 철저한 준비를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