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설대 후손들 "황용해 제주보훈청장 처벌해야"
조설대 후손들 "황용해 제주보훈청장 처벌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가보훈처에 진정서 제출..."황 청장, 주민들 범죄자 취급에 충격과 분노"

제주시 오라동에 소재한 국가현충시설인 조설대 후손과 주민들이 17일 황용해 제주보훈청장의 막말 논란과 관련해 황 청장의 처벌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국가보훈처에 제출했다.


황 청장의 막말 논란은 지난해 12월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불거졌다. 당시 황 청장은 예산 심사 과정에서 조설대에서 치러지는 경모식과 관련해 “애국지사가 아닌데 애국지사 칭호를 사용하는 것은 기망행위이고 처벌 대상”이라며 “두 차례나 사용하지 말 것으로 요청했다. 애국지사를 사칭하는 것은 사기행위”라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특히 “파출소에 온 범죄자를 어떻게...”라고 발언했고, 이에 대해 의원들은 주민들을 범죄자로 취급하고 있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결국 황 청장이 자신이 발언에 대해 사과하면서 일단락 됐지만 주민들은 황 청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반발을 지속하고 있다.


오라자연문화유산보전회는 진성서를 통해 “보훈청을 찾아간 마을주민들을 범죄자로 비유했다”면서 “오라동민과 조설대 관련 후손들은 애국충정의 얼이 스며있는 조설대를 자랑스러워하고 그 정신을 이어받아 해마다 경모식을 치르고 있는 상황에서 황 청장의 언행으로 받은 충격과 분노, 상처를 치유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황 청장의 행태는 국가 봉사자로서 공사를 분별하고 인권을 존중하며 친절 신속 공정 정확한 직무수행을 해야하는 법규를 위반한 것”이라며 “특히 전임청장의 직무유기와 처벌을 주장하면서 선량한 주민들을 범죄자로 취급하는 독설과 막말을 쏟아내 사회적 물의를 이르키고도 추호의 반성이 없다”면서 황 청장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한편 조설대(朝雪臺)는 조선 말기 면암 최익현의 가르침을 받은 12인의 젊은 유학자들이 1904년 집의계(集義契·의병결사단체)를 결성했고, 이듬해 11월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오라동 망배단에 모여 선언문을 낭독했는데, 이 곳 바위에 ‘조선(朝鮮)의 수치를 설욕(雪辱)하겠다’는 의미로 조설대라는 글을 새겼다.


국가보훈처는 2010년 조설대 각인 돌과 비석을 현충시설로 지정했고, 오라동 주민들은 매년 이곳에서 경모식을 갖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