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갈등 해결 최우선 과제”
“제2공항 갈등 해결 최우선 과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7일 전체회의 개최
지역주민 소통 전문가 구성 및 대체토지 공급 계획 구체화 촉구
▲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는 7일 오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제2공항 관련 추진 경위와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제주 제2공항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가운데 갈등 해결 전문가 구성 등을 통한 도민 공감대 형성이 본격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공동대표 김대형, 김영진, 고양순)는 7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제2공항 관련 추진 경위와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2공항 추진 과정에서 파생한 갈등을 최우선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신관홍 도의회 의장(새누리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은 “문제는 지금 반대하는 지역주민들과 어떻게 갈등을 해소하냐는 것”이라며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에 지역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초청해 기술적인 부분들도 이해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민철 의원(새누리당·제주시 연동 을)은 “지역주민들이 현수막을 내걸고 제2공항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지에 대한 내용은 구체화되지 않았다”면서 “사무소에 전문가 5명을 투입했다고 하지만, 보상가 관련 정보 집단일 뿐 갈등 관리 전문가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어 “갈등 관리를 위한 새로운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는 한편 공항 예정 부지 내 대체토지를 공급하겠다는 계획도 구체화시켜 주민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유근 제주도자원봉사협의회장은 “갈등 전문가를 위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협약위원회의 갈등관리분과위원회를 활용한 갈등 해결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제2공항 예정지 내 곶자왈, 동굴 등 자연환경에 대한 심도있는 관찰과 대책도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문영희 제주YWCA 회장은 “온평리는 구좌·성산 곶자왈 지역에 포함된 잠재적인 곶자왈지역”이라며 “곶자왈에 비행장을 건설하는 것은 위험하다. 환경영향평가 시 꼭 참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기성 제주도새마을회장 역시 “동굴 부지가 발견됐다고 해서 제2공항을 무를 수는 없다. 하지만 지역 선정 시 동굴 발견 여부, 추후 해결 방안 등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해야 하지 않겠냐”면서 “현재 보상비가 8243억원이지만 2020년이 되면 어떻게 보상비가 추가 책정될 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임성수 공항확충지원본부장은 “우선 마을 단위 협의체를 구성한 뒤 지역주민 대표, 시민단체, 전문가, 국토교통부, 제주도가 함께 참여하는 갈등조정 민간협의기구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내년 초 갈등 관리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사무소에 갈등 전문가를 위촉하겠다. 현재 지역반대대책위 주민들과 개별 면담을 통해 바라는 요구사항들을 분석하는 중으로 이달 안에 향후 대안들이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