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수립' 강조하고 북한 부정적 서술 대폭 강화
'대한민국 수립' 강조하고 북한 부정적 서술 대폭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가 정통성 부각…제주 4·3 사건 등 혼란상은 축소 서술
北독재화·3대 세습·핵개발·천안함 피격 등 상세 기술

28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현대사 부분에서 대한민국 건국 과정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북한의 3대 세습, 핵개발, 천안함 피격 등 북한의 실태와 도발 행위 등을 신랄하게 비판한 것이 눈에 띈다.

   

특히 북한 체제 비판과 관련한 내용은 분량 면에서도 현행 교과서 보다 배 이상으로 늘었고 기술도 상당히 구체적이다.

   

또 대한민국 건국 시점과 관련해서는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아닌 '대한민국 수립'으로 기술했다.

   

현행 검정 교과서가 북한에게 관대한 서술을 했다는 게 국정화 추진 논거였지만 분량이나 내용 면에서 확연히 차이나는 표현이나 1948년 8월15일을 건국 시점을 봐야 한다는 뉴라이트 시각 반영 등은 우편향 논란을 촉발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 대한민국 정부 수립→대한민국 수립으로
   

총 7개 단원으로 구성된 고등학교 한국사에서 현대사 부분은 제일 마지막인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에 등장한다.

   

국정 한국사 교과서는 250쪽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소주제에서 '제헌 헌법에 따라 국회에서 이승만과 이시영이 각각 대통령과 부통령에 선출되었고, 광복군 지도자 이범석을 국무총리로 하는 내각이 조직되었다. 대한민국 정부가 구성됨으로써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이 수립되었다(1948.8.15)'고 썼다.

   

현행 검정교과서에 '이승만 대통령은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을 국내외에 선포하였다'(천재교육 308쪽), '이승만 대통령은 곧바로 내각을 조직하고 1948년 8월15일에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을 국내외에 선포하였다'(금성출판사 370쪽) 등 '정부 수립'이라고 돼 있는 표현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고친 것이다.

   

대한민국 수립 혹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하는 부분도 국정과 현행 검정은 미묘한 차이를 보인다.

   

우선 현행 교과서는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이라는 소단원에서 '총선거에는 김구, 김규식 등 남북 협상에 참여한 정치 세력이 통일 정부 수립을 요구하며 불참하였다. 좌익 세력도 제주도를 비롯하여 전국 각지에서 단독 선거 반대 운동을 벌였다'(천재교육 308쪽), '유엔에서 남한만의 단독 선거를 결정하자 좌익 세력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단독 선거 반대 투쟁이 일어났다'(비상교육 351쪽) 등의 혼란상이 묘사돼 있으나 국정 교과서에는 포함돼 있지 않다.

   

현행 교과서에는 정부 수립을 전후한 진영 간 갈등 사례도 별도 소주제로 등장한다.

   

이 가운데 제주 4·3 사건에 대해 현행 교과서는 '1948년 4월3일 제주도에서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주도 아래 남한만의 단독 선거 반대와 통일 정부 수립을 주장하는 무장 봉기가 일어났다…미군정은 경찰과 군대를 동원해 무력 진압에 나섰다. 이후 무장 봉기 세력과 토벌대 간의 무력 충돌과 토벌대의 진압 과정에서 수만 명의 무고한 제주도민이 희생당하는 사태가 벌어졌다'(천재 309쪽), '이승만 정부는 군인과 경찰, 우익 단체들을 동원하여 대규모 진압 작전을 벌였다. 진압과정에서 2만5천명 이상의 주민들이 희생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금성출판사 369쪽) 등 비교적 상세한 기술과 함께 수만명의 제주도민 피해, 이승만 정부의 무력 진압 등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국정 교과서에는 '1948년 4월3일에는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1953년까지 지속된 군경과 무장대 간의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많은 무고한 제주도 주민들까지 희생되었다. 이로 인해 제주도에서는 총선거가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였다'(250쪽)라고만 기술했다. 
   

여수·순천 10·29 사건에 대한 서술도 뉘앙스 차이를 보인다.

   

검정교과서는 '이승만 정부는 제주도에서 일어난 무장 봉기를 진압하기 위해 여수와 순천에 주둔 중이던 국군을 파견하려 했다. 이때 부대 내에 있던 좌익 세력들이 제주도 출동 반대, 통일 정부 수립 등의 구호를 내세우며 반란을 일으켰다. 정부는 여수·순천 지역의 반란을 진압하는 동시에, 군대 내 좌익 세력을 몰아내는 숙군 작업을 강화하였다. 1948년에는 좌익 세력의 활동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려는 의도 아래 국가 보안법을 제정하였고, 이듬해에는 국민보도연맹을 조직하였다'(천재 309쪽)고 썼다.

   

하지만 국정 교과서에는 '대한민국 수립 직후인 1948년 10월19일 여수에 주둔하고 있던 국군 제14연대 내 좌익 세력이 제주도로 출동하라는 명령을 거부하고 반란을 일으켜 여수·순천 지역을 점령하였다. 정부는 계엄령을 선포하고 반란군을 진압하였다'(250쪽)라고 기술했다.'

   

◇ 6·25 불법 남침 명확히 서술…반공 이념 자리잡은 배경 소개
   

6·25 발발 당시의 서술과 관련해 현행 검정교과서는 '1950년 6월25일 북한군이 38도선을 넘어 기습 남침하였다. 3일 만에 서울이 함락되었고 이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이 피난길에 올랐다'(천재 313쪽), '인민군은 1950년 6월25일 남침을 강행하였다'(금성 378쪽) 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국정교과서는 '1950년 6월25일 새벽, 북한은 38선 전역에서 불법적으로 기습 남침하였다. 북한군은 치밀하게 준비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불과 3일만에 서울을 점령하였고 7월말에는 낙동강까지 밀고 내려왔다'(254쪽)고 서술, '불법적인 기습 남침'을 강조했다.

   

'국가가 위기에 처하자 소년병과 학도 의용군 등으로 나선 학생들에 이르기까지 온 국민이 북한군에 맞서 싸웠다', '유엔은 즉시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고' 등의 표현 역시 새로 추가된 부분이다. 
   

6·25 전쟁의 피해와 영향을 서술한 부분에서도 시각 차이가 드러난다.

   

현행 교과서는 '전쟁으로 민족 공동체 의식이 약해졌으며 서로 불신하고 적대하는 감정이 깊어지는 가운데 한반도의 분단 체제가 더욱 공고해져 갔다…전쟁 이후 반공은 한국 사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가 되었으며 정부는 국가 보안법을 개정하고 반공 교육을 강화하였다'(천재 314쪽), '각지에서 발생한 민간인 희생은 이후 남북한 주민이 상대방에 대한 적개심을 갖게 되고 더 나아가 분단이 굳어지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금성 381쪽) 등 민간인 피해나 그로 인한 분단 고착화 등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국정 교과서는 '전선이 오르내리는 동안 좌우 이념 대립은 더욱 격화되었는데, 특히 북한이 강압적으로 시행한 점령지 정책은 많은 반발을 샀다. 전쟁을 통해 국민들이 경험한 공산주의 실상은 전후 한국 사회에서 반공 이념이 자리잡게 된 배경이 되었다'(256쪽)고 기술, 이승만 정부의 반공주의 배경을 설명하는 데 방점을 뒀다.'

   

◇ 북한 체제 비판 대폭 강화…천안함 피격·핵개발 과정 등 상세 기술 
   

국정 교과서는 '북한의 3대 세습 독재 체제와 남북한 관계'라는 별도 소단원 아래 김일성 독재 체제의 구축, 3대 세습 체제 형성, 탈북자와 인권·이산가족 문제, 북핵 위기와 북한의 대남 도발, 평화 통일의 노력 등 5개 주제를 자세히 기술했다.

   

4페이지 분량으로, 현행 교과서에 비해 배 이상 늘어난 분량이다.

   

김일성 독재 체제 구축과 3대 세습 체제 형성까지의 기술 역시 현행 교과서는 약 8줄에 불과하지만 국정 교과서는 한 페이지를 할애해 김일성이 권력을 장악해 나간 과정, 3대 세습 체제 형성 과정을 자세히 기술했다.

   

'김일성은 소련파와 연안파 등 반대파들을 차례로 제거하여 1인 독재 권력을 강화하였다' '중소 이념 분쟁을 이용하여 사상, 정치, 경제, 군사, 외교에서 주체를 명분으로 내세워 수령 독재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분야별 자주 노선 주장들을 1960년대 후반부터 주체사상으로 집대성하면서 김일성 독재를 이념적으로 정당화하였다' '장남인 김정일을 후계자로 최종 선정함으로써 유례가 없는 부자 세습 체제를 구축하였다' '유일사상 체계확립 10대 원칙을 세우고 김일성을 신격화하기 위한 우상화 정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였다' 등의 서술이 대표적이다.

   

김정일 체제에 대해서도 '김정일식 선군 정치는 경제 사정이 악화되어 초기부터 파행적으로 운영되었다' '극심한 자연재해와 체제 모순으로 식량난이 심각해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 등 인명 피해가 발생하였고 사회주의 계획 경제의 기초인 배급 제도가 붕괴되었다' '극심한 물자 부족과 치솟는 물가 등으로 만성적인 경제난은 해결되지 못하였다' 등 신랄한 비판과 부정적 평가 일색이다.

   

북한 인권에 대한 비판적 기술도 상당히 늘었다.

   

현행 검정교과서는 '언론과 종교 활동 제한, 여행 거주 이전의 자유 억압, 정치범 수용소 운영, 공개 처형 등의 인권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천재 356쪽) 정도로 언급했다.

   

금성교과서의 경우 '북한은 '우리식 인권'을 내세우며 개인의 자유보다는 전체 조직을 위한 공민의 의무를 강조하고 물질적 보장이 인권의 가치로서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등 북한이 인권을 제한하는 이유를 북한 입장에서 설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정 교과서는 한 페이지에 걸쳐 북한의 인권 탄압, 반인륜적 통치 방식, 유엔의 북한 인권 결의안 채택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또 '북핵 위기와 북한의 대남 도발'이라는 주제의 별도 꼭지에서는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선언, 영변 핵 시설 가동, 제네바 합의 파기, 각종 탄도 미사일 개발, 국제사회의 제재 등 일련의 핵 개발 과정을 자세히 기술했다.

   

또 2008년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 기술 외에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서는 '2010년 3월26일 서해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한국 해군의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공격을 받아 40명이 사망하고 6명이 실종되었다. 2010년 11월 북한군의 연평도 포격으로 군인과 민간인이 사망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상세히 기술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