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고, 국립해사고 전환 ‘언제쯤 될까’
성산고, 국립해사고 전환 ‘언제쯤 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성산고등학교의 국립해사고 전환은 성산고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동문 등은 물론 성산읍 기관·단체들이 가장 바라는 소망중 하나다. 제주도교육청의 주요 현안 사업이기도 하다. 제주 유치를 위해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협력하는 건 그래서다. 제주출신 국회의원들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그렇다면 성산고의 해사고 전환은 언제 이뤄질까. 안타깝게도 지금으로선 예상하기 힘들다. 제주국립해사고 설립 작업이 사실상 ‘올스톱’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즉 지난해 12월 국립해사고 설치ㆍ운영 대상에 제주해사고를 추가하는 내용의 ‘국립해사고 설치령 개정안’이 입법예고된 이후 제반 후속 절차가 전면 중단된 것이다. 모든 작업이 멈춰진 게 어느새 10개월째라고 한다.

해사고 전환을 위해선 관계기관 협의, 법제처 심사, 차관 및 국무회의 설치령 공포, 설립 준비단 구성, 세부계획 수립, 국비 및 인력 확보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에 따라 내년 성산고의 해사고 전환은 아예 물 건너 갔고, 현재로선 내후년도 불투명한 실정이다. 참으로 갑갑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입법예고 과정까지 그간의 유치 작업이 비교적 순탄했기에 하는 소리다.

정부 예산을 관리하고 있는 기획재정부가 재정 부담을 핑계로 반대하고 있는 탓이 크다. 기재부는 연간 80억원 이상 소요되는 제주해사고 대신 기존 해사고(부산, 인천)의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도내 국회의원들까지 나서 기재부를 설득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요지부동이다.

여기에 조선·해운업 위기로 대외 여건마저 악화되고 있다. 실제 조선·해양 산업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최근 각 대학의 수시모집에서 조선·해운 관련 학과의 지원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조선분야 채용 규모도 줄어들어 관련학과 졸업생들의 입지도 좁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국립해사고 추가 설립 필요성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그러나 이는 말 그대로 ‘기우’일 뿐이다. 조선업 위기에도 크루즈와 전문 항해사 인력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제주해사고는 지역 특성을 살려 크루즈 관련과 등을 특화시킬 예정이다. 그런 만큼 설립 타당성이 매우 높다. 기재부를 설득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이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