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묘지 예산 때문에 납골당 계획 '파문'
제주국립묘지 예산 때문에 납골당 계획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기재부, 예산 절감 위해 묘비 없는 방식 추진…보훈단체 반발
정부가 제주국립묘지 조성에 따른 내년도 공사비 전액을 삭감한 데 이어 전체 사업비에 대한 예산 절감을 위해 비석묘가 아닌 납골당(봉안당)으로 계획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정부는 내년 1차 사업비 141억원을 전액 삭감, 2019년 개장 목표도 차질을 빚게 됐다.
 
25일 제주도보훈청에 따르면 지난달 실시한 제주국립묘지 예산 협의에서 기획재정부는 총사업비 512억원 중 22억원(4%)을 절감하기 위해 납골당 설치를 요청했다.
 
건물 안 유리상자에 층층마다 유골함을 넣는 납골당 방식에 대해 도내 보훈단체는 순국선열과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보훈단체 관계자는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일반인처럼 납골당에 봉안하는 것은 숭고한 희생정신을 깎아내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제주지역에는 국립묘지가 없어서 나라를 위해 희생한 애국지사와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 유해를 도내 14곳의 충혼묘지에 분산, 안장돼 있다.
 
이들은 서울·대전 현충원(국립묘지) 안장 대상이지만 먼 거리에 있어서 왕래와 참배가 불편함에 따라 유족들이 원해서 고향에 있는 충혼묘지에 유해를 안장했다.
 
충혼묘지 전체 수용 규모는 4480기로 현재 3031기(68%)가 안장됐다. 후손들이 원할 경우 유해를 제주국립묘지로 이장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가를 위해 헌신한 6·26전쟁 및 월남전 참전자들이 국가유공자로 격상되면서 참전 유공자들도 안장할 수 있게 됐다.
 
제주도 충혼묘지 조례는 1기당 묘지면적을 5.29㎡, 묘비간 거리는 2.3m로 규정하고 있다.
 
조례에서 비석묘 설치를 규정한 것은 순국 및 순직한 선열들의 위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서다.
 
그런데 기재부는 서울·대전 국립묘지를 제외해 영천·임실 국립호국원이 비석묘와 납골당이 혼합된 형태로 조성됐고, 예산 절감 차원에서 제주국립묘지에도 납골당 설치를 주문했다.
 
도보훈청 관계자는 “묘비도 없이 작은 방에 수 백기의 유골을 담는 납골당은 국립묘지로서 격이 떨어지고 벌초 문화가 강한 제주의 정서와도 맞지 않는다”며 “대중앙 절충을 통해 비석묘가 설치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보훈청은 내년도 국비 141억원을 요청했으나 전액 삭감되면서 개장 시기마저 늦어질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해까지 설계·용역비로 28억원을 지원했으나 내년에 착공을 앞두고 1차 사업비 전액을 삭감시켰다.
 
도보훈청은 올 연말까지 일부 예산이라도 반영될 수 있도록 대국회 절충을 강화하기로 했다.
 
총사업비 512억원을 들여 2019년 말 개장을 목표로 하는 제주국립묘지는 제주시 노형동 산 19의 2 제주시충혼묘지 일대 33만㎡에 조성하며, 1만기를 안장할 묘역이 들어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