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사장·기관장 교체, 시비 없어야
공기업 사장·기관장 교체, 시비 없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선 6기 후반기를 맞아 제주특별자치도 산하 공기업 사장과 출자ㆍ출연기관장에 대한 인사 폭과 시기에 도민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원희룡 지사가 공기업과 출자ㆍ출연기관의 경영 평가에 따라 그 수장을 교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기 때문이다. 지난 25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다.

원 지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원래 청문회 할 때(2014년 9월)부터 임기에 관계없이 중간 점검을 하고, 필요하다면 합당한 조치를 하겠다고 도민들과 약속했다”며 과거 발언을 상기시켰다. 원 지사는 그러면서 “다음 달 경영평가 절차를 마치면 그에 따른 판단을 피할 생각이 없고, 거기엔 기관장 교체도 당연히 포함된다”며 성과가 미흡한 기관장에 대해선 진퇴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공기업과 출자ㆍ출연기관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을 띤 제주도의 종합 평가는 현재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내달 그 결과가 공개된다고 한다. 이에 따라 도 산하 16개 공기업 사장과 출자ㆍ출연 기관장 중 물갈이 대상에 얼마나 포함될지 여부를 놓고 도청 안팎에선 벌써부터 설왕설래다. 그런 점에서 경영 평가 결과에 기관장들의 목이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그 대상은 주로 2014년 하반기에 임명된 기관장들이다. 임기(3년)가 절반이 지나 대부분 중간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개발공사, 제주관광공사, 제주에너지공사, 제주발전연구원,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신용보증재단,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주의료원, 서귀포의료원 등이 해당 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인사권자인 도지사가 도민들에게 공언한만큼 책임정치 구현 차원에서 산하 기관장들에게 경영결과에 대한 책임을 충분히 묻을 수 있다고 본다. 도민 혈세로 운영되는 지방공기업과 출자ㆍ출연기관이 부실해지면, 결국 도민 부담으로 부메랑이 돼 돌아올수 있어서다. 다만 임기제 도입 취지를 부정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 수도 있다.

이런 시비를 잠재우기 위해선 교체 명분과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중가 평가가 객관적이고 엄정하게 이뤄져야 한다. 비록 늦은감 있지만 이참에 기관장의 임기를 지사의 임기와 맞추는 방안도 검토했으면 한다. 이 역시 지사의 대도민 약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