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양과 검정 색의 내면세계
하양과 검정 색의 내면세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변종철 제주대학교 화학·코스메틱스학과 교수>

하얀색은 웨딩드레스, 눈, 병원 등을 연상시키며, 추상적인 이미지로 청결, 순수, 고귀, 신성, 결백 등이 뇌리를 스쳐가게 한다. 깨끗함과 순결의 상징으로 평화와 신뢰감을 불러일으키며, 천국과 천사의 이미지로 높은 위상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 색은 의상에서 청결, 순결, 순수의 상징적인 의미로 인해 예복, 낭만과 환상적인 이미지로 드레스에 이용되기도 한다. 단색 하나로 연출하여 단순하면서도 디자인에 따라 화사하게 표현되며, 이것은 검은색으로 배색하여 모던(modern·현대적이고 도시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세련미와 멋을 추구하는 감성으로 장식)한 느낌을 표출할 수 있다.


이것은 균형을 이룬 색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때는 빛과 밝음을 나타내고, 신의 존재와 깨달음, 부활의 의미를 지닌다. 이 색은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기도 하며, 희생, 포기, 항복을 표출한다.
이 색을 선호하는 사람은 대체로 성실하고 순진한 형의 사람이며, 이상주의적인 면이 있고, 이것이 지나치면 결벽증으로 이어지는 경향도 있다. 이 하얀색은 어떠한 색과도 조화가 잘 되어 활기차고 건강한 이미지를 선사한다.


흰색은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색 중에 하나이며, 우리 민족의 색이기도 하다. 한국인의 흰색 지향은 문화적인 영향이 크다. 또한, 본능을 억제하고 체면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유채색을 점잖지 못한 것으로 천시한 적도 있다.


물론 순백색보다 아이보리 계열이나 크림색이 더욱 아름답게 조화를 이룰 수도 있다. 이들은 고급스러우면서도 우아한 이미지를 제공함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보리 화이트(ivory white)는 흰색에 가까운 계열로 모든 색에서 흰색에 가까운 밝은 색조를 지칭하는 것으로 오프화이트(off white)이다. 이 계열은 순백색과 달리 부드러움과 따뜻함을 주는 색이다.


검은색은 흑염소, 숯, 상복을 연상시키며, 추상적인 이미지로 암흑, 불안, 공포, 죽음, 허무, 권위 등을 표출한다. 이것은 지배를 암시하는 속성으로 인해 검은색 옷, 승용차 등은 권력과 권위를 강조하게 된다.


또한 이것은 고급스럽고 강렬한 색으로 패션에서는 흰색처럼 기초색과 강조색으로 많이 이용된다. 이 검은색은 메이크업에서는 다른 색과 조합으로 모던한 이미지 또는 깊이있는 눈매를 표현할 때 사용하며, 판타지 메이크업에서는 아방가르드한 이미지 혹은 악마적인 이미지를 나타낼 때 이용할 수도 있다.


검정과 하양은 다른 색과 비교할 때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며, 상반되는 색인 동시에 모든 색을 흡수하고 반사하므로 다른 색들과 잘 어울리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공식성, 전통성, 보수성을 상징하며 격식을 갖출 때는 이들 색을 이용한다.


이들은 무채색이 주는 특징 중 하나인 모던함과 세련미를 준다. 다수의 사람들을 상대하는 사람들에게 이들 색은 확실한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지만, 이들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강한 이미지 부각으로 주위와 쉽게 융화되지 않는다.


일상생활 속에서 색과 사람은 아주 밀접하게 상호작용을 한다. 사람의 감성을 자극시키는 색은 심리적 변화를 초래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사람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개개 색의 특성을 인식·적용하면 삶의 맛과 멋이 건강을 관리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