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불경한 보도' 이유로 BBC 취재진 추방
북한, '불경한 보도' 이유로 BBC 취재진 추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해당기자 6일 구금된 후 9일 공항행…'뚱뚱하고 예측 불가능한 김정은' 등 표현
다른 BBC 기자 "북측, 평양 묘사에 불만 표시했다

북한이 평양을 방문한 BBC 루퍼트 윙필드-헤이스(49) 기자를 구금하고 추방했다고 BBC 방송과 현지에 있는 기자 등이 9일 밝혔다.

   

북한의 7차 노동당 대회 취재를 위해 평양에 있는 윌 리플리 CNN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북한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관련한 불경스러운(disrespectful)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윙필드-헤이스 기자를 구금하고 추방했다"고 전했다.

   

BBC는 윙필드-헤이스 기자가 지난 6일 구금돼 8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으며 진술서에 서명을 했다고 확인했다. BBC는 윙필드-헤이스 기자가 현재 카메라 기자 매슈 고다드, 프로듀서 마리아 번과 함께 공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화통신도 북한 관리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부적절한 보도'를 이유로 BBC 기자를 추방했다고 보도했다.

   

윙필드-헤이스 기자는 도쿄 주재 특파원으로 6일 당 대회가 개막하기 전 국제평화재단(IPF)과 함께 노벨상 수상자 3명이 북한 대학과의 과학기술 교류를 위해 방북했을 때부터 평양을 방문했다.

   

당 대회 취재를 위해 북한을 방문해 평양에 남아 있는 스티븐 에번스 BBC 기자는 북한 지도부가 평양의 삶을 조명한 BBC 보도에 불만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앞서 윙필드-헤이스 기자는 지난달 30일 기사에서 "친애하는 지도자 김정일이 숨지고 나서 그의 뚱뚱하고 예측할 수 없는 아들(corpulent and unpredictable son) 김정은이 그의 자리를 대신했다"고 썼다.

   

그는 이달 4일 김일성대학 내부를 취재했으며 김일성 동상을 촬영하는 도중 북측 관계자로부터 제지를 당하는 모습을 포함한 영상을 BBC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

   

북한은 당 대회를 열면서 전 세계 각국 기자 100명 이상을 초청했으나 대회장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등 취재와 보도를 통제하고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