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충남 서천-충남 서해안 한겨울 꽃 나들이
(18)충남 서천-충남 서해안 한겨울 꽃 나들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00년 이상 자리지킨 천연기념물 동백나무숲 3월에 만개
국립생태원에선 국내·외 500여종의 야생난 특별전도 진행
     
   
눈 내린 겨울날 꽃보러 서천에 가자

지난 가을 충남 서해안에 지독한 가뭄이 들더니 그 한(恨)을 풀기라도 하려는 듯 올 겨울 유난히 눈·비가 잦다. 전국이 꽁꽁 얼어붙은 지난 주에 충남 서천에 40㎝이상의 눈이 내렸다. 온 세상이 하얗게 변했다는 소식을 듣고 서천으로 향했다. 한겨울에 피어난 꽃을 보기 위해서이다.

대전에서 1번 국도를 타고 달리다가 논산에서 4번 국도로 갈아탔다. 부여를 지나 서천군 판교면에 들어서자마자 세상의 색깔이 바뀌었다. 마치 강원도 첩첩산중 눈꽃마을에 온 듯 했다.

▲마량리 동백나무숲= 자연스레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서면 마량리 동백나무숲으로 향했다. 하얀 눈을 머리에 이고 있는 동백꽃을 보고 싶었다. 노란색의 수술을 감싸고 있는 붉은색의 동백꽃잎은 흰 눈 속에 피었을 때 그 붉은빛이 더욱 강렬하다.

마량리 동백나무숲은 육지 동백나무 자생지로는 북방한계선이다. 85그루의 동백나무들이 서해바다를 등진 채 500년 이상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바닷바람이 거센 탓에 마량리 동백나무는 위로 자라지 못한 채 옆으로 뻗어 마치 커다란 우산 모양을 하고 있다. 대부분 밑둥의 길이만 15m나 되는 아름드리이다. 이런 생태적 특징으로 인해 마량리 동백나무숲은 1965년에 천연기념물 제169호로 지정되었다. 마량리 동백나무의 만개 시기는 대략 3월 말쯤으로 예상된다.

야트막한 언덕에 자리한 마량리 동백나무숲은 산책길도 잘 조성되어 있어 가족나들이에도 제격이다. 나무 계단과 돌계단을 이용해 20분 정도면 한 바퀴 둘러볼 수 있고, 언덕위에 있는 동백정에서 바라보는 낙조는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입장료 성인 1000원 학생 500원. 관람시간은 오전 9시~오후 5시(동절기). 문의 마량리동백나무숲관리소 041-952-7999.

   
▲국립생태원 ‘난 속을 거닐다’특별전= 15년 만에 찾아온 한파에도 꿋꿋이 견디는 동백나무를 뒤로 하고 장항에 위치한 국립생태원을 찾았다. 이곳을 찾은 이유는 특별한 난(蘭) 전시회를 보기 위해서다. ‘난(蘭) 속을 거닐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생태전시회가 특별한 이유는 전시된 500여종의 난들이 모두 재배종이 아닌 야생종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한 원예종이 아닌 야생종의 서식환경을 재현해 놓았다는 점에서 이번 전시의 의미가 크다.

특히 전시에서 빼놓지 말고 보아야 할 난은 바로 다윈 난이다. 진화론 주창자인 찰스 다윈이 마다가스카르에서 길이가 30㎝에 달하는 거(꽃받침이나 꽃잎 밑 부분에 길게 돌출되어 있는 부분)를 갖고 있는 난초를 발견했다. 찰스 다윈은 긴 거 안에 들어있는 꿀을 빨아먹는 엄청난 길이의 주둥이를 가진 곤충이 있을 거라고 추측했는데 그의 사후 40년 만에 사실로 판명났다. 박각시나방이라는 주둥이 길이가 30㎝가 넘는 곤충이 마다가스카르에서 발견된 것이다.

이번 전시는 난의 생태학습 장소로도 제격이다. 전 세계적으로 800여 속 3만여 종의 난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땅에서 자라는 지생 난은 전체의 30%에 불과하다. 나머지 70%는 나무나 바위, 돌 등에 부착해 서식하는 착생 난이다. 에코리움 열대관에 들어서면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 등 각 지역에 서식하는 난의 생육환경을 그대로 볼 수 있다.

열대관에서 난을 구경했다면 사막관, 지중해관, 온대관, 극지관에서는 기후에 따른 다양한 식생을 만날 수 있다. ‘난 속을 거닐다’특별전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해설프로그램을 신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입장료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소인 3000원.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시간은 오전 10시~오후 5시 (입장마감 오후 4시). 문의 에코리움 안내데스크 041-950-5902.

   
볼거리·먹거리

▲장항스카이워크= 장항읍 송림산림욕장 내 위치한다. 곰솔 숲 사이로 높이 15m 길이 240m의 스카이워크가 조성되어 있다. 스카이워크 끝에 위치한 기벌포해전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서해바다의 풍경이 아름답다.

▲홍원항= 서면 도둔리에 위치한 국가어항이다. 싱싱한 각종 생선을 시중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매일 오전8시30분에 경매가 이루어지며 요즘은 물메기와 주꾸미가 제철이다.

▲아귀탕= 장항은 예로부터 아귀탕으로 유명하다. 다른 지역에서는 꼬들꼬들 말린 아귀를 사용하는 반면 장항 아귀탕은 생아귀만을 고집한다. 그래서 살이 쫀득하면서 담백하다. 장항아귀탕은 살뿐만 아니라 위, 간 등 내장도 듬뿍 넣어 깊은 감칠맛이 난다. 장항읍내에 있는 우리식당(☎041-957-0465)이 유명하다. 밑반찬도 푸짐하다. 생아귀탕 1인분 가격은 1만5000원이다.

대전일보=한경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