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전남 나주시-영산강 따라 흐르는 시간 여행…역사
(11)전남 나주시-영산강 따라 흐르는 시간 여행…역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힌해가 조용히 저물어가고 있다. 고운 단풍으로 물들었던 산과 들판이 겨울 빛을 띄우며 2015년과의 작별을 준비하고 있다. 수많은 계절이 지나간 역사의 고을에서 겨울 여행을 하며 고요하게 한 해를 정리해보는 것은 어떨까? 2000년의 시간이 머물고 있는 나주로 떠나는 ‘역사 여행’이다.

전주와 나주의 머리글자를 딴 전라도. 나주목은 전라남도를 관할하는 중심 고을이었다. ‘천년목사고을’로 불리던 나주는 너른 평야와 넉넉한 인심으로 무장한 명품 역사 문화도시다. 나주에 담긴 역사를 만나기 위해 ‘나주 읍성권’으로 먼저 발길을 하자.

■나주 관아 존재하던 읍성권

나주 관아가 있던 읍성권에는 4대문과 3.7㎞가 넘는 길이의 읍성이 복원되어 있다. 나주목의 객사(客舍)였던 금성관은 사신과 중앙관리들의 숙소로 이용됐던 곳이다. 완벽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객사는 나주가 유일하다. 나주 향교에서는 단아한 한국의 건축미를 느낄 수 있다. 향교의 담장을 따라 걸음을 하다 보면 마음이 평온해진다. 대성전 앞에는 500년 된 은행나무가 나주향교의 역사를 간직하고 서있다. 나주 일대를 관장하는 목사의 살림집으로 사용됐던 목사내아는 한옥 숙박을 할 수 있는 전통문화 체험공간으로 바뀌었다. ‘금학헌’으로 운영되는 옛 목사내아는 좋은 터에 있어서 하룻밤 묵고 나면 좋은 기를 받아 집안에 좋은 일이 생긴다고 한다. (문의 : http://moksanaea.naju.go.kr)

■영산강 교통로 황포돛배

바닷물이 영산강 물길을 따라 오르내리던 시절이 있었다. 쌀, 소금, 홍어 등을 싣고 분주하게 오가던 돛배들. 황토로 물들인 돛을 단 황포돛배가 수놓던 영산강 물길은 육로교통의 발달과 함께 추억의 길이 됐다. 상류에 댐이 들어서고 영산강 하구둑이 만들어지면서 1977년 마지막 배가 이곳을 떠났다. 이제는 나주의 역사를 만나려는 사람들과 옛 추억을 싣고 황포돛배가 영산강 물길을 미끄러지듯 달리고 있다. 옛 목선을 그대로 재현한 빛가람 1호와 2호, 한옥 지방이 멋스러운 나주호, 발굴된 고려시대 뱃조각을 복원해놓은 왕건호 등 황포돛배 투어가 풍성하다. (문의 : 061-332-1755)

■체험도 가능한 천연 염색 박물관

쪽빛으로 물든 한국 천연 염색 박물관에서 나만의 색을 만들어보자. 나주는 예로부터 비단을 직조하고 쪽을 염색하는 기술이 발달한 곳이다. 영산강과 바닷물이 만나는 지리적 환경 탓에 쪽과 뽕나무를 재배하기에 좋았던 게 큰 이유다. 중요무형문화재 염색장 기능보유자도 활동하고 있다. 천연염색박물관에는 다양한 천연 염색 작품을 볼 수 있는 전시관과 200명이 동시에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관과 세미나실, 연구실 등이 갖춰져 있다. 우수 업체의 천연 염색 상품을 전시·판매하고 있는 ‘천연염색 공방’도 있다. (문의 : 061-335-0091, http://www.naturaldyeing.or.kr)

■고대 사회 한 눈에 반남 고분군

영산포에서 영암 방면으로 3㎞로 정도를 달리다 보면 탁 트인 들판 한가운데 솟아있는 큰 무덤들이 눈에 띈다. 이곳이 바로 반남 고분군이다. 자미산(98m)을 중심으로 신촌리, 대안리, 덕사리의 낮은 구릉지에 위치한 반남 고분구에는 대형옹관고분 수십 기가 분포하고 있다. 대형옹관고분은 지상에 분구를 쌓고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한 커다란 옹(甕)을 매장하는 방식으로 영산강 유역 고대 사회의 독특한 고분 양식으로 꼽힌다. 지배층 계층의 무덤인 복암리 고분군은 금동신발, 큰칼, 구슬, 토기 등 많은 부장품이 쏟아져나왔다. 신촌리 고분에서 출토된 금동관은 국보로 지정되어있다. 이곳의 생생한 역사를 만나고 싶다면 반남면 고분로에 위치한 국립나주박물관으로 걸음을 옮기면 된다. 영산강 유역에 남아있는 역사가 이곳에 담겨져 있다. (문의 : 061-330-7800, http://naju.museum.go.kr)

■주몽 촬영지 영상테마파크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되어 내려다보는 영산강의 풍경은 어떨까? 드라마 ‘주몽’의 촬영지로 유명한 나주 영상테마파크는 나주 최고의 전망대로 꼽히는 곳이다. 공산면 신곡리 산자락에 위치한 테마파크의 고구려궁 맞은편에 있는 성루가 명당이다. 성루에 올라서면 S자로 굽이쳐 유유히 흘러가는 영산강이 눈에 안긴다. 넓게 펼쳐진 다야뜰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가슴이 뻥 뚫리는 느낌이다. 나주영상테마파크는 고구려의 건국 역사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영상 전문 테마공원으로 4만5000평 너른 공간에 옛 시대를 재현한 세트장이 촘촘하게 자리 잡고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문의 : 061-335-7008, http://themepark.naju.go.kr)

■덕룡산 중턱에 자리한 불회사

계절마다 다른 모습으로 덕룡산에 안겨있는 불회사도 역사 여행지로 빼놓을 수 없다. 어귀의 돌장승과 아름다운 대웅전에 끌려 걸음을 하게 되는 불회사는 주위를 둘러싼 전나무, 삼나무, 비자나무 등의 숲은 아늑한 분위기를 이루며 가장 늦게까지 단풍 빛을 머금고 있다. 창건 시기에 대해서는 두 가지 기록이 전해진다. 384년(침류왕 1)에 인도승 마라난타가 창건하고 681년(신문왕 1)에 왕명으로 중창되었다고도 한다. (문의 : 061-337-3440, http://www.bulhoesa.org)

나주 역사 여행. 뚜벅이족이라도 괜찮다. 잠시 운전대를 내려놓고 역사 여행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나주로 향하는 버스에 오르면 된다.

‘나주로 마실가자’라는 이름의 나주 시티투어가 진행되고 있다. 매주 토요일 광주유스퀘어가 나주 역사여행의 시작점이다.

나주의 역사와 문화, 맛과 멋을 한번에 누릴 수 있는 여행이자, 역사 고을로의 마실이다.

요금은 광주에서 출발할 경우 8000원, 나주 출발은 5000원이다. (문의 : 062-360-8502)

광주일보=김여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