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 국어·수학, 자연계 과학탐구가 당락 좌우
인문계 국어·수학, 자연계 과학탐구가 당락 좌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쉬운 영어' 수능…국어·수학 변별력 확보가 중요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쉬운 영어'의 출제 기조가 유지된 가운데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 어느 정도 변별력이 확보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능 출제본부는 전반적으로 '쉬운 수능'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변별력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고 올해 수능을 출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수능이 너무 쉽게 출제된 탓에 상위권 변별력이 없었다는 지적이 나왔던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국어와 수학이 변별력 확보에 성공하면 수능 반영 비율이 높은 정시 지원에서 상위권 수험생들의 혼란이 지난해보다는 덜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직 교사들은 올해 수능의 경우 인문계에서는 국어와 수학이, 자연계에서는 과학탐구 영역이 당락을 좌우하는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봤다.

   

◇ 국어 여전히 어려워
국어 영역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서울과학고 조영혜 교사는 "지난해 국어 B형이 상당히 어려웠는데 이번에는 작년보다는 약간 쉽게 출제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난도가 워낙 높았던 만큼 올해 역시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는 여전히 높았을 것으로 분석된다.

   

국어A형 역시 난이도가 지난해 수능 수준을 유지하면서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김용진 동국대부속여고 교사는 "국어 A형은 난이도가 전년도 수능과 비슷하고 6·9월 모의평가보다는 조금 어려운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입시업체들도 국어A형은 지난해보다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고, B형은 지난해 수능이 너무 어려웠던 탓에 상대적으로는 쉬웠지만 학생들의 체감 난도는 여전히 높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도 국어 문제가 어려워 문제를 푸는데 시간이 부족했다는 반응이 많았다. 수험생들은 특히 물리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 과학 관련 지문에서 어려움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 수학B형 난이도 두고 교사·학원 의견 엇갈려
일선 교사들은 자연계 학생들이 주로 보는 수학 B형이 지난해보다 다소 어려워지면서 변별력 확보에 성공한 것으로 봤다.

   

대교협 취재지원단의 조만기 교사(판곡고)는 "전반적 난이도 면에서 변별력을 꽤 많이 확보한 시험"으로 평가하면서 만점자 비율도 A/B형 모두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수학B형은 만점자 비율이 4.30%에 이르면서 변별력 확보에 실패한 것으로 분석됐다.

   

충남고 김태균 교사도 "수학B형의 경우 작년엔 100점을 맞아야 1등급이 될 수 있었는데 올해는 그보다는 점수가 내려갈 것 같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입시업체에서는 수학B형이 여전히 지난해만큼 쉬웠다는 상반된 평가도 있어 정확한 분석은 가채점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종로학원은 수학B형이 지난해 수능과 비슷할 정도로 쉽게 출제돼 100점을 맞아야 1등급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을 내놨다.

   

유웨이중앙교육의 이만기 평가이사는 "B형은 한 문제 실수로 등급이 나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수준"이었다고 평했다.

   

한편 일부 학생들은 수학A가 국어보다도 어려웠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 '쉬운 영어' 기조 유지 속 체감 난도는 상승
지난해 '물수능' 평가를 받았던 영어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그러나 EBS 교재와 연계되지 않은 고난도 문제가 일부 출제돼 중하위권 학생들의 체감 난도는 다소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영어 영역은 만점자 비율도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교협 수능취재지원단 소속 교사들은 영어 영역의 만점자 비율이 지난해 수능 때의 3.37%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3.37%는 역대 수능 영어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김혜남 문일고 교사는 "영어 영역은 지난해 수능과 대체로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라며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그렇게 까다롭지 않았겠지만, 중위권 학생에게는 다소 까다롭게 느껴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투스청솔교육평가연구소의 이종서 소장도 "전반적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됐지만 지난해 수능과 비교하면 체감난도는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안연근 잠실여고 교사는 "당락을 가르는 과목은 총점 속에서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면서 "자연계는 과탐의 비중이 큰 만큼 과탐이 당락을 좌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암고 윤기영 교사 역시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는 표준점수가 아닌 백분위 점수로 점수가 결정되는 만큼 내가 본 과목이 상대적으로 쉬워 점수가 낮게 나올 수 있다"며 "이런 점에서 과탐이 올해 상당히 변수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안 교사는 "인문계는 영어가 작년처럼 쉽게 출제된 만큼 영어보다는 국어와 수학에서 변별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