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문재인…'위기의 제1야당' 어디로
벼랑 끝 문재인…'위기의 제1야당' 어디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리더십 최대위기…일부 최고위원 보류 요청에도 '재신임' 강행
'계파주의·권력투쟁' 고질적 병폐가 근본원인 지적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정치 역정 최대의 위기 상황으로 내몰리며 '벼랑 끝'에 섰다.

   

2·8 전당대회 이후 한때 차기 대권 지지율 30%를 넘어서며 '1위 대선주자'로 도약했지만 4·29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불거진 당내 갈등을 해소하지 못한 채 내리막길에 들어서며 스스로 국민과 당원을 상대로 재신임을 물어야 할 풍전등화 지경에 이르렀다.

   

문 대표는 4·29 재보선 참패로 분열된 당을 추스르기 위해 탕평인사를 실시하고 통합과 쇄신을 기치로 혁신위원회까지 출범시켰지만 당을 안정시키고 장악력을 회복하기는커녕 내분이 격화하면서 결과적으로 계파 간 불신의 골이 더욱 깊어졌다.

   

특히 혁신안 처리문제를 놓고 비주류, 반문(반문재인) 세력의 거센 공격에 시달리자 대표직을 건 재신임 카드를 극약처방으로 던졌지만 반문 진영이 '조기 전당대회'를 들고 나오는 등 국면은 더욱 꼬이기만 하고 있다.


   

더욱이 오영식·유승희 최고위원이 분열만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내세워 재신임 투표 연기 또는 보류를 요청하는 등 반전의 카드라고 여겼던 재신임 투표조차 지도부 내 의견이 엇갈렸다.

   

문 대표는 이견에도 불구하고 재신임 투표 강행이라는 결심을 굽히지 않았다.

   

이번 논란은 당내 상황을 바라보는 문 대표의 인식을 여실히 드러냈다는 평가다.

   

상당수 인사들이 문 대표의 리더십을 우려하면서 내년 총선 전망에 대해 비관적인 목소리를 냈음에도 문 대표는 이를 비주류 소수의 '지도부 흔들기'로 규정해 인식차를 분명히 했다.

   

실제로 문 대표 체제에 극력 저항하는 소수 비주류 외에도 중립지대 의원들조차 공동선대위 등 당의 일신과 통합을 위한 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문 대표가 이런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고 보긴 어렵게 됐다.

   

이런 상황이 누적되면서 당내 현안에 가능하면 입을 닫았던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문 대표 비판의 최전선에 선 것은 물론, 범친노이자 우호세력으로 분류되던 정세균 상임고문까지 지도자급 인사가 모두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통해 문 대표의 거취까지 논의할 수 있다는 식으로 돌아섰다.

   

수차례 도마 위에 오른 소통 부재, 비선 논란도 반복됐다. 문 대표는 4·29 재보선 참패 이후 지도부와 조율없이 대국민 사과, 호남 방문 카드를 던지는 바람에 지도부 내에서조차 불협화음을 자초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에도 자신은 물론 최고위원들의 거취까지 동시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재신임 투표를 제안하면서 사전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 최고위원들로부터 재신임 카드 보류 요구라는 뜻하지 않은 복병을 만나기도 했다.

   

그러나 문 대표의 리더십 위기는 새정치연합의 고질적 병폐인 계파주의, 분파주의가 근본적 원인이라는 지적 또한 만만치 않다.

   

2004년 노무현 정부의 열린우리당 출범 이후 제 임기를 마친 당 대표가 손에 꼽을 정도이다 보니 비상대책위원회라는 비정상적 구조가 당의 일상화된 모습으로 자리잡을 만큼 허약한 체질과 지리멸렬함을 여실히 드러내왔다.

   

친노 대 비노, 주류 대 비주류 등 당내 구성원들이 국민을 무서워하는 정치보다는 계파 이익을 우선하고 비타협적인 노선을 걸으면서 틈만 생기면 지도부를 흔드는 권력투쟁에 나선 결과이기도 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내에서는 아무리 강력한 지도자가 대표를 맡더라도 현재 야당에서는 배겨낼 수 없을 것이라는 자조까지 나오는 지경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권력투쟁이 정치의 속성이지만 새정치연합은 너무 적나라하다는 것이 문제"라며 "주류와 비주류가 같이 갈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표로선 사면초가에 몰려 재신임을 물을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면서도 "둘 중 하나가 나가야 할 것 같은 지금 국면에서는 분당, 신당으로의 흐름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