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계파갈등 메스' 혁신안에 野 발칵…셈법 복잡
김상곤 '계파갈등 메스' 혁신안에 野 발칵…셈법 복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비노 반발 "대표가 평가위 구성권까지"…친노 "文도 수족잃어"
최재성 한달만에 물러나나…중앙위 의결 앞두고 긴장 고조
"당 대표 선출제도 그대로…계파 청산 가능할까" 회의론도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회'가 당 사무총장직을 없애는 등의 극약처방을 통해 고질적인 계파갈등에 '메스'를 들이대자, 당내는 벌집을 쑤셔놓은 듯 발칵 뒤집혔다.

   

특히 비노진영은 '선출직 평가위원회' 구성권을 문재인 대표가 행사토록 한 점에서 오히려 대표의 권한이 강화됐다고 반발했지만, 친노진영은 사무총장직 폐지로 문 대표가 상당한 부담을 떠안은 것이라고 응수했다.'

 

◇ 비노 "총재시절 회귀" vs 친노 "文, 수족 잘려" = 애초 9일로 예정됐던 혁신위 발표가 하루 앞당겨 이나 진행되자, 당내는 폭탄이라도 떨어진 듯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계파별 셈법이 복잡하게 얽힌 가운데 친노진영과 비노진영은 서로 이번 혁신안의 파장을 두고 정반대 주장을 내놓으며 신경전을 벌였다.

   

비노진영에서는 현역의원들의 총선 공천 '물갈이'를 좌우할 선출직 평가위원회의 구성권을 대표가 갖도록 했다는 점에서 민감하게 반응했다.

   

비노계의 한 인사는 "자기들 마음대로 점수를 매기겠다는 것"이라며 "계파 패권을 오히려 강화했다"고 말했다.

   

최고위원제 폐지에도 "최고위원회가 무력화되면 당 대표의 권한이 강화된다"며 "대표의 권한이 총재수준으로 강화되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사무총장직 폐지 방안에도 "조직본부장을 측근이 맡으면 마찬가지", "해경이 문제라고 해경을 해체하나"라며 깎아내렸고, 일부에서는 혁신위가 문 대표와 상의한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다.

   

그러나 친노진영은 혁신안이 문 대표에게 강도높은 희생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응수했다.

   

당장 '손발'이 잘려 힘이 빠지는 것은 물론, 인선 내홍이 가라앉자 마자 다시 처음부터 인선을 해야하는 처지에 몰려 리더십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우여곡절 끝에 임명한 최 사무총장이 한 달만에 물러나는 것도 상당한 부담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본부장에 측근을 앉힐 수 있다는 주장에도 친노계에서는 "혁신위가 그냥 지켜보겠는가"라며 일축했고, 평가위 구성 문제도 "지금도 임명권은 대표가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일부에서는 문 대표가 구성권을 혁신위에 양도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 최재성, 한달만에 물러나나…최고위도 반발 = 최 사무총장은 우여곡절을 거쳐 임명됐음에도 혁신안이 확정되면 한 달 만에 물러날 처지에 몰렸다.

   

최 사무총장은 어두운 표정으로 기자들에게 "할 말 없다. 죄송하다"며 "생각이 정리되는 대로 말씀을 드리겠다"고만 했다.

   

그는 이르면 9일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최 사무총장은 트위터에 "우리의 소원은 혁신!"이라고 남겨, 조만간 자신이 생각하는 혁신안을 제시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최고위원들도 최고위원제 폐지 혁신방안이 알려지자 일부에서 "미리 상의하지 않았다"고 문제제기를 하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다만 최고위 폐지가 다음 전대부터 적용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반발은 다소 누그러지는 모습을 보였다.

   

한 최고위원은 "일단 지도부로서 중앙위 의결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 "계파해소 가능할까" 회의론…일각선 "원심력 강화" 우려도 = 일각에서는 이번 혁신안이 계파 청산으로 이어지긴 어렵다는 회의론도 나온다.

   

최고위를 폐지해도 최고권력을 갖는 당 대표 선출제를 유지하면 전대 때마다 반복되는 '줄서기'가 여전하리라는 것이다.

   

 한 중진의원은 "사무총장을 없애는 것은 과유불급"이라며 "총선 직전에 당이 너무 불안해져서는 안된다. 당의 사정을 잘 모르는 외부인사의 잘못된 판단"이라고 말했다.

   

비주류의 한 인사는 "혁신안이 내부 갈등만 부추겼다"며 "가뜩이나 신당론이 무성한 상황에서 원심력만 더 강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