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거부권 행사, 삼권분립 헌법정신 훼손"
이종걸 "거부권 행사, 삼권분립 헌법정신 훼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통령, 이 나라를 정쟁의 장으로 내몰지 않기를 간곡히 바라"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키로 한데 대해 "만약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삼권분립의 헌법정신이 훼손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나라는 정쟁으로 내몰렸다. 나라의 삼각축이 굳건한 한 다리를 훼손한 채 휘청거릴 것"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헌법정신을 존중하고 메르스 국가위기상황을 감안한다면 거부권 행사에 신중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정부에 이송된 국회법은 여야 국회의원 211명이 찬성하고 국회의장이 중재까지 한 법안이다. 여당 중진의원들 조차 거부권행사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거부권 행사로 이 나라를 정쟁의 장으로 내몰지 않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경찰과 검찰을 동원한 정쟁 유도 행위도 이제 멈춰야 한다"며 김한길 전 대표, 문희상 전 비대위원장 등에 대한 수사를 거론, "야당을 자극해 정쟁을 유도하고 메르스로 인한 국가위기상황을 틈타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종결하려는 차원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박근혜정권의 정쟁유발을 위한 도발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 정권의 의도대로 정쟁의 도구로 활용되는 일은 추호도 없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이 원하는 건 정확한 진상규명과 진실인데, 이 정권은 검경과 국정원을 동원, 야당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세월호 참사, 메르스, 불법정치자금수사에 이르기까지 초동대처 부실, 책임회피, 진실은폐, 물타기 등 똑같은 공식을 반복하고 있다"며 "여야 신뢰를 깨고 국회를 정쟁으로 몰고가며 국민을 분열시키는 것은 참 나쁜 정치를 넘어 가장 나쁜 정치"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6·25 65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민족상잔 비극인 6·25 전쟁이 발발한지 65년 동안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호국 영령들을 기리며, 아직까지 아픔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분들과 참전 용사, 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그 분들의 고귀한 희생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